디젤, 가솔린 터보, LPi, 하이브리드에 이어 PHEV까지 골라 타는 재미 만점!
갈수록 까다로워지는 고객 선호도를 맞추기 위해 차종을 대폭 늘렸다. 차종 다양화는 현대의 기술력과 시장 대응력이 발전했음을 단번에 보여준다. 동시에 현대가 처한 절박한 현실을 드러낸다.
현대차가 7월 2일 서울 반포동 플로팅 아일랜드에서 ‘2016년형 쏘나타 신차 발표회’를 열고 2.0 가솔린, 1.6 터보 등 총 7가지 모델을 발표했다. 미국의 LA다. 전 세계인들이 죽기 전에 꼭 한 번쯤은 타봐야 한다는 식스플래그-매직마운틴의 롤러코스터가 있는 곳에서 광고 촬영을 하며 1.7 디젤 및 1.6 가솔린 터보 등 7가지 엔진 라인업을 동시에 내세워 ‘팔색조’ 매력을 뽐냈다. 국산차에서 맛보는 다운사이징의 묘미를 느껴보길 바란다.
현대자동차의 대표 차인 쏘나타가 엔진 라인업을 7개로 확장했다. 디젤과 가솔린 터보, LPi,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등 종류도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1.6L 가솔린 터보와 1.7L 디젤은 배기량은 작지만 성능은 뒤지지 않으면서 효율성은 높다. 이전부터 있던 2.0L 가솔린, 2.0L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LPi 외에 1.7L 디젤, 1.6L 가솔린 터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추가됐다. 디자인도 세 가지로 차별화했다.
▧ 3가지 디자인에 7가지 심장
쏘나타가 처음 데뷔한 1985년, 국산차는 차종이 13개에 불과했다(수입차는 아예 없었다). 30년이 지난 지금 국산차 52종, 수입차 165종이 경쟁을 벌인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객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켜야 한다.
그동안 쏘나타, 아니 현대차는 동력 성능보다는 인테리어나 디자인, 편의장비 등으로 소비자를 현혹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파워트레인은 단기간에 확대할 수 없는 부분이라 현대도 속이 탔을 것이다. 7종류의 쏘나타는 현대의 약점이 보강되었음을 뜻한다. 앞으로 파워트레인 다양화에 있어서 한 단계 발전한 모습을 보여주리라 예상된다.
가장 관심이 가는 차는 1.6L 가솔린 터보와 1.7L 디젤이다. 쏘나타 만한 중형차에 2.0L보다 작은 엔진을 얹은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었다. 시대가 바뀌었다.
1.6L 가솔린 터보는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는 27.0kg·m다. 2.0L 자연흡기 가솔린의 168마력과 20.5kg·m보다 12마력, 6.5kg·m 크다. 공인 복합연비(16인치 휠)는 L당 13.4km로 2.0L의 L당 12.6km보다 높다(변속기는 2.0L는 6단 자동, 1.6L 터보는 7단 더블클러치). 배기량이 작아서 내야 할 세금도 줄었다.
1.7L 디젤은 최고출력 141마력, 최대토크는 34.7kg·m다. 쏘나타 라인업에서 2.0L 다음으로 토크가 크다. 공인 복합연비(16인치 휠)는 L당 16.8km다. 동급 차보다 좋은 연비다.
1.6L 터보는 조용하고 매끄러운 가솔린 엔진의 장점이 그대로 살아 있다. 변속기는 7단 더블 클러치(DCT)를 얹는다. 가속은 힘차다. 1500~4500rpm에서 고르게 터져 나오는 최대토크 덕분에 속도를 가리지 않고 여유롭게 밀어 붙인다. 급가속을 할 때를 빼고는 엑셀을 밟은 뒤 몇 초 이후 출력이 전해지는 터보랙도 크게 거슬리지 않는다. 시속 150km 정도까지는 가뿐하게 속도를 올린다. 도로 사정만 허용되면 그 이상도 무리 없이 올릴 기세다.
DCT는 툭툭 끊어지는 듯한 단절감보다는 부드럽게 이어지는 연결감에 초점을 맞췄다. 가속력은 2.0L 자연흡기 엔진보다 낫다. 18인치 타이어를 낀 시승차의 공인 복합연비는 L당 12.7km.
▧ 1.6L 가솔린 터보와 1.7L 디젤 모델 주목
주행 모드는 스포츠·에코·노멀 세 가지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변속을 억제해 힘을 키운다. 각 모드 차이는 크지 않다. 1.6L 터보는 운전의 재미를 추구하는 젊은층의 취향을 맞췄다고 하지만, 가속력이나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기기 위한 차는 아니다. 11월 중에 300대 한정으로 30주년 모델이 나오는데, 1.6L 터보를 고성능으로 꾸민 모델이라고 한다. 현대가 어떤 식으로 고성능을 표현할지 궁금해진다.
1.7L 디젤은 최대토크가 1750~2500rpm에서 나온다. 변속기는 1.6L 가솔린 터보와 마찬가지로 7단 DCT가 들어간다. 배기량은 작지만 최대토크가 좋아 힘이 예사롭지 않다. 엔진 반응도 빠르고, DCT의 가속감이 경쾌하다. 힘이 부족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18인치 타이어를 낀 시승차의 공인 복합연비는 L당 16km다.
1.7L 디젤 모델은 힘과 연비 모두 만족스럽다. 무엇보다 정숙성이 두드러진다. 공회전 때에도 소음과 진동이 매우 억제돼있다. 스타트·스탑 기능은 가솔린 모델에는 없는 기능이다. 정지할 때 엔진이 멈췄다가 출발할 때 다시 시동이 걸린다. 시동이 꺼졌다 켜지는 과정이 매끈하게 잘 연결된다.
디젤은 일반 쏘나타의 기본 스타일을 따른다. 터보는 그릴과 범퍼 등의 모양을 좀더 스포티하게 다듬었다. 스티어링휠도 D컷 형태로 적용해 역동성을 강조했다. 실내 공간은 넉넉하게 잘 뽑아냈고 인테리어 품질이나 디자인도 수준급이다.
1.6L 터보의 가격은 2410만~2810만원이고 1.7L 디젤은 2495만~2950만원이다. 쏘나타의 기본인 2.0L는 2245만~2955만원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환영할 일이면서도 어떤 파워트레인을 선택해야 할지 정하는 일도 만만치 않은 고민거리다. 이런 행복한 고민은 늘수록 좋다. 디젤과 터보를 비롯해 네바퀴굴림, 고성능 모델 등 국산차의 라인업은 확장돼야 한다. 쏘나타는 시작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