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메리디안(MERIDIAN)과 공동 개발한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에 소비자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어요. 메리디안은 영국의 하이엔드 오디오 전문 브랜드예요. 양사가 약 2년간의 공동 개발 끝에 완성한 차량용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은 지난 4월 출시한 K8에 처음으로 탑재됐어요.

 

 현대모비스는 메리디안과 협업해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개발했다. / 사진:현대모비스

 

K8에는 총 14개의 스피커가 있는데, 기존 프리미엄 사운드에 비해 우퍼 출력을 더 높여 저음재생이 탁월하다는 평가다. 또한 첨단 음향효과도 돋보인다. 실시간 주행 속도 변화에도 음량과 음질을 보정해주는 것은 물론, 운전자가 원하는 스테레오 음향 공간을 구성하는 기능도 갖췄다.

현대모비스는 경쟁력 있는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오디오 전문 업체를 물색하던 중 메리디안과 손을 잡았다. 메리디안이 40여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하이파이 오디오에 특화된 다수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가 오랜 기간 축적해온 시스템 설계 노하우에 메리디안이 보유한 혁신적인 오디오 기술이 더해져 고품질의 사운드 디자인을 완성해냈다. K8 출시 전 메리디안 소속 마에스트로와 엔지니어를 국내로 대거 초청해 신차 개발자들과 함께 차량에 최적화된 정교한 튜닝작업도 진행했다. 프리미엄 사운드의 특성을 반영한 균형 잡힌 베이스, 왜곡 없는 사운드 재생능력, 피로감이 느껴지지 않는 섬세한 표현을 구현하기 위해서다.

현대모비스가 이처럼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개발에 공을 들인 이유는 품질 높은 사운드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가 단순한 운송수단을 넘어 최근 복합적인 문화공간으로 변모해감에 따라, 감성만족을 위해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찾는 운전자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


전용 시험실 갖춰 기술 노하우 축적

 

프리미엄 사운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데는 자율주행차 시대가 도래한 것도 한몫하고 있다. 자율주행과 사운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자율주행 상태에서 자동차는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변한다. 음악·영화 등 사운드가 중요한 콘텐트를 자율주행차 안에서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프리미엄 사운드가 필수적이다. 또한 화상회의나 통화 시 상대방의 목소리를 또렷이 들을 수도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에 따르면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시장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6%씩 성장해 약 15조 5000억원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차량용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은 홈 오디오 시스템에 비해 설계 난이도가 높아 기술력 없이는 만들 수 없다.

 

환경의 변화가 크지 않은 집에 비해 차는 외부에 노출돼 있어 온도의 변화가 심한 데다, 진동 및 외부 소음 유입 등 극한 환경 속에서도 성능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또한 청취자를 중심으로 스피커를 움직여 지향성을 조정할 수 있는 홈 오디오와는 달리 차량용은 스피커가 고정된 데다 소리가 차량 내부의 좁은 공간에서 난반사 되기 때문에 좋은 소리를 얻기가 까다롭다. 이 때문에 차량용 사운드 시스템은 각각의 차량 인테리어에 맞게 디자인되며, 튜닝작업을 필히 거쳐야 한다.

현대모비스는 1990년대 후반부터 차의 특성과 실도로 주행 상황 등에 걸맞은 최적화된 오디오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사운드 전용 시험실을 갖추고 기술 노하우를 축적해왔다. 프리미엄 오디오의 상징과도 같은 스피커와 앰프 설계 역량을 확보할 수 있었던 이유다. 또한 유수의 글로벌 오디오 전문 업체들과 협업해 200개 이상의 차량 모델에 오디오 시스템을 공급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번 기아 K8을 시작으로 글로벌 전기차·럭셔리카·SUV 등 다양한 차종에 메리디안과 협업한 프리미엄 사운드를 공급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현대모비스는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이외에도 독자적인 오디오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운드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최현목 월간중앙 기자

 

월간중앙 더 보기

코로나19 시대, 이런 청년들도 있어요!

전국 최초로 AI 분야 단과대학을 설립한 이 대학은?

대구대가 인재를 육성하는 방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