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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노미스트

식음료기업 중 롯데·오리온은 내려가고 농심·오뚜기가 오른 이유는?

불황에도 강한 종목은 무엇일까? 바로 식음료주다. 경기가 어려워져도 소위 '평타'는 친다는 식음료주의 요즘 상황은 어떨까?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까?

 

내수 위주의 소비재인데다, 국내 경기가 나빠져도 꾸준히 팔리는 식음료. 한국기업공헌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식음료 기업들은 지난해 매출 100억원당 18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국가경제에 기여했다. 다수의 식음료주 주가는 국내 소비 침체로 인해 지난 1년간 오르락내리락 했다.

 

롯데칠성·오리온·롯데제과는 오르락내리락

 

국내 대표적 '황제주'인 롯데칠성의 올 1월 2일 주가는 148만원으로 지난해 9월 210만원대를 찍었던 데 비해 뚜렷한 하락세를 보였다. 하지만 이후 반등하여 올 5월 장중 300만원에 육박하기도 했다. 7월 28일 기준 현재는 222만9000원으로 다시 내려갔다. 다른 황제주인 오리온과 롯데제과도 큰 폭의 등락을 거듭했다.    

 

 

식음료 기업 실적

 

 

이는 이들의 실적이 기대 이하였거나, 불확실성이 있는 인수·합병을 시도한 데 있다. 롯데칠성의 지난해 매출은 2조2640억원으로 전년(2조2159억원)보다 증가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023억원, 206억원에 그쳐 전년(1724억원, 1035억원)보다 감소했다. 롯데제과와 오리온도 마찬가지다.

 

농심·크라운제과·오뚜기 상승세

 

이에 반해 식음료주가 불황에 강하다는 속설을 입증한 종목도 있다. 농심은 최근 3개월간 25만2000원에서 31만원으로, 크라운제과는 31만6000원에서 79만3000원으로, 오뚜기는 72만2000원에서 83만6000원으로 뛰었다.

 

농심은 '짜왕' 등 신제품 덕분에, 크라운제과는 '허니버터칩'의 대박 덕분에, 오뚜기는 맞벌이 부부와 1인 가구 급증 추세로 가정간편식 수요가 늘면서 우량주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내수 시장 회복

 

증권가에 따르면 주요 식음료 기업들의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모두 지난해보다 증가할 전망이다. 연초부터 식음료의 원재료인 곡물가격이 안정적으로 유지됐고, 내수 경기 침체에도 1인 가구를 타깃으로 한 신제품은 출하량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메르스 유행 여파로 침체됐던 내수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올 들어 식음료주 4600억원어치 매입한 기관들

 

기관이 연일 식음료주를 매입하고 있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국민연금기금은 올 2분기에 식음료주 등 경기 방어주를 집중적으로 매입하며 비중을 확대했다. 순한 맛의 소주로 대박을 터뜨린 무학과 중국 수출 증가가 기대되는 매일유업을 포트폴리오에 새로 편입하기도 했다.

 

식음료주는 기관투자가들이 올 들어 약 4600억원어치를 사들이며 매수 우위를 나타내고 있다. 그만큼 식음료주의 전망이 밝을 것으로 본다는 것이다. 모험보다 안정을 추구해야 하는 요즘 경기에, 식음료주를 주목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