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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중앙

마일리지 소멸? 걱정 NO, 맘 편하게 항공권 예매하는 방법

내년부터 소멸되는 항공 마일리지 제도 그러나 아직까지 마일리지를 사용 못했다면?  걱정하지마세요.


지금 당장이 아니라 내년 중이라도 마일리지로 보너스 항공권을 예매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걱정 안하고 맘 편하게 항공권 끊을 수 있는 꿀팁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보너스항공권

 

내년부터 시작되는 일부 항공 마일리지의 소멸을 앞두고, 아직까지 마일리지를 미처 사용하지 못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 2006년 마일리지 유효기간 제도시행을 예고하고 2008년부터 도입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2008년 7월 1일부터 같은 해 12월 31일까지 적립된 미 사용 마일리지는 2019년 1월 1일부터 소멸되기 때문.

 

특히 12월부터 성수기에 접어들면서 마일리지로 보너스 항공권을 예약하기가 더욱 어려워지는 게 아닌가 하는 걱정도 앞서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걱정은 금물. 지금 당장이 아닌 내년 중에 사용할 항공권이라도 미리 보너스 항공권을 예매해 놓으면 걱정이 없다.

 

게다가 대한항공의 경우 현재 2019년 연간 전체 국제선 9만 7천여 편의 항공편 중 95%에 이르는 9만 2천여 편의 항공편에서 보너스 항공권 예약이 가능하고, 국내선 4만 9천여편의 항공편 중 94%인 4만 6천여 편에서 보너스 항공권 예약이 가능하다. 조금만 서두르면 마일리지로 항공권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높아진다는 의미다.

 

보너스 항공권의 경우 예매는 출발 1년전부터 가능하니, 올해 말로 소멸되는 마일리지를 보유한 승객들은 계획을 세워 보너스 항공권을 미리 준비해보는 것은 어떨까?

 

마일리지 좌석 1년전에 예약 가능... 미리미리 끊어 놓으면 돼


마일리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용처는 바로 보너스 항공권 이용이다. 이 때문에 마일리지를 이용해 보너스 항공권을 사용하려는 수요는 항상 높다. 하지만 원하는 날짜와 항공편의 보너스 좌석을 구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도 있다.

 

반면 조금 여유 있게 일정을 잡는다면 보너스 항공권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는 더 높아진다. 예를 들어 며칠 후의 보너스 항공권이 아닌, 몇 달 후 항공기의 보너스 좌석이 여유가 더 많은 식이다.

 

특히 일반 항공권과 마찬가지로 마일리지로 끊는 보너스 항공권도 1년전 미리 예약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올해 12월에 내년 12월 보너스 항공권을 끊을 수 있다는 의미다. 만약 올해 말에 소멸되는 마일리지를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올해가 지나가기 전에 내년 출발하는 보너스 항공권을 예매하면 자연스럽게 소멸 예정인 마일리지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보너스 항공권의 경우 발권일부터 1년간 유효하다. 단 유효기간은 연장되지 않으니 참고해야 한다. 또한 일정을 변경하거나 목적지를 변경할 경우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며, 예약을 취소하지 않고 탑승하지 않을 경우 예약 부도 위약금이 부과될 수 있으니 이와 같은 점을 유의해야 한다.

 

보너스 좌석 상황 보기로 편리하게 이용 가능


대한항공은 시즌별, 요일별, 노선별 탑승 자료를 세밀하게 분석하는 한편, 가능한 더 많은 보너스 항공권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투명한 보너스 좌석 운영을 위해 홈페이지를 통해 보너스 좌석 상황을 안내하고 있다. 홈페이지 내의 ‘보너스 좌석 상황 보기’ 메뉴를 이용하면 361일 이내의 좌석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의 ‘보너스 항공권 추천 여행지’ 메뉴에서는 14일 이내 보너스 항공권을 사용할 수 있는 여행지도 살펴볼 수 있다.

 

항공권

부족한 마일리지는 ‘가족 마일리지 합산 제도’를 활용해도 된다. 일부 외국 항공사의 경우 제3자에게 마일리지를 양도하는 제도가 있지만 상당한 금액의 수수료가 붙는다. 하지만 대한항공의 경우 별도 수수료 없이 가족 마일리지 합산이 가능해 유리하다.

 

보너스 항공권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마일리지 소진처 늘려와

 


대한항공은 최근 항공 및 여행 제휴 사용처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이는 업종간 연계성을 높여, 소비자의 마일리지 사용 가치를 높이고 선택의 폭도 넓히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꾸준히 제휴 사용처 확대에 노력해온 결과, 대한항공은 현재 마일리지 제휴처로 27개 항공사, 호텔/렌터카 등 비항공부문 9개사, 홈페이지 로고상품 샵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고스란히 마일리지 사용 건수 증대로 이어졌다. 대한항공은 2018년 상반기 기준으로 보너스 항공권을 제외한 항공 부가서비스 및 비 항공 부문 제휴 마일리지 사용 건수는 전년 대비 32% 증가한 11만2천건을 기록했다.

 

또한 대한항공은 적은 단위의 마일리지까지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소액 마일리지 상품 및 소진처를 확대하는 한편, 보너스 사용 편의성 개선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항공마일리지 유효기간은 신용카드보다 길어... 보다 유리한 유효기간 조건

 


한편 마일리지나 포인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부분의 업종에서는 유효기간 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

대한항공의 경우 2008년 7월 1일 이후 적립된 마일리지의 유효기간은 10년이며, 연간 단위로 소멸되어 고객에게 유리한 조건이다.

 

국내 카드사나 백화점 등 유사 제도를 운영하는 업종의 포인트 유효기간은 2년~5년이다. 이를 종합적으로 비교해볼 때 대한항공 경우 마일리지 제도 유효기간이 10년으로 타 업종 보다 훨씬 길다.

 

실제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유효기간은 10년 이상이다. 유효기간이 가장 짧은 마일리지부터 자동으로 차감되도록 시스템이 갖춰져 있고, 연간 개념으로 날짜를 인정하기 때문에 10년째 되는 해의 마지막 날까지 유효하다. 따라서 실제로 몇 개월 더 유효기간(+α)이 주어지는 셈.

 

예를 들어 2008년 7월 1일에서 31일 사이에 적립한 마일리지는 10년 후인 2018년 6월 30일까지만 유효한 것이 아닌, 10년째 되는 해의 마지막 날인 2018년 12월 31일까지 유효하다. 2009년 적립한 마일리지는 2019년 마지막 날까지, 2010년 적립한 마일리지는 2020년 마지막 날까지 사용 가능하다.

 

마일리지


 

전체 마일리지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일각의 우려는 전혀 사실 아냐

 


일각의 우려와는 달리, 고객들이 보유한 전체 마일리지가 갑작스레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2019년 1월 부 소멸되는 마일리지는 2008년 7월 1일부터 같은 해 12월 31일까지 적립된 마일리지만 해당된다.

 

2008년 6월 30일 이전에 적립된 마일리지는 유효기간이 없다. 마일리지는 유효기간이 적용되는 마일리지를 먼저 다 쓴 뒤 평생 유효한 마일리지가 공제된다.

 

따라서 내년 만료되는 마일리지를 보유한 고객들은 2019년 전체 항공편의 95%에 달하는 항공편에 보너스 예약이 가능하므로 미리 보너스 항공권을 예매해 두면 마일리지 소멸로 인한 손해를 줄일 수 있다.

 

대한항공의 경우 평수기 편도 기준으로 국내선은 5천마일, 일본·중국은 1만5천마일, 동남아시아는 2만마일, 구주·미주는 3만5천마일이면 보너스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