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bes Korea

세계맥주대회에서 우승한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 박상재 대표

초가을 늦더위시원한 맥주 한잔이 생각 나는 날씨다. 몇 해 전부터 서울 이태원, 홍대를 중심으로 하나둘 생겨나기 시작한 수제 맥주 펍. 소수매니아들의 전유물이었던 수제 맥주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면서 펍이 늘어나고 소규모 양조장이 생겨나더니 이제는 자신이 원하는 맥주를 만들어 먹는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그 가운데 성공한 덕후. 수제 맥주 전문점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 공동 창업자 박상재 씨가 있다.

 

박상재 대표가 자신이 직접 만든 맥주를 들고 포즈를 취했다. 그는 발효조나 냉각용 기계 등 10여 개 맥주장비를 직접 만들었다.

 

‘덕질’은 박상재(29) 씨 인생의 원동력이다. 무선 조종 자동차(RC카)에 빠졌을 땐 태국에서 열린 세계대회에 출전해 세계 랭킹 40위까지 올랐다. 야구에 빠졌을 땐 야구용품 매장을 하기도 했다. 숱한 덕질의 역사 중에도 맥주는 박 씨가 가장 깊게 빠진 아이템이다. 2014년 KAIST 경영대학원(MBA) 재학 시절홈브루잉(home brewing·집에서 맥주 만들기)을 알게 되면서부터 공부는 뒷전이고 ‘어떻게 하면 더 맛있는 맥주를 만들 수 있을까’만 연구했다. 어릴 때부터 관심은 손으로 직접 뭔가 만드는 데 있었다. 수제 맥주는 직접 맥주 설비를 만들고 그 기계로 맥주를 만들어내는 이중의 제작 과정을 거치니 더욱 매력적이었다. 장비에 따라 맛이 확확 달라지는 걸 바로바로 확인하는 묘미도 있었다. 현재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에 있는 발효조(맥주 숙성 기계)나 냉각용 기계 등 10여 개의 맥주 장비가 그의 작품이다.

덕후뿐 아니라 업계에서도 그를 눈여겨보기 시작했다. 그의 수제 맥주는 대박이 났고, 양조장에서도 “도와달라”는 제안이 쏟아졌다. 국내 대회에서도 15차례나 우 승했다. 2016년, 또 다른 맥주 덕후이자 국제 공인 맥주 소믈리에인 김태경(39) 씨와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를 열었다. 김 씨는 대표를, 박 씨는 맥주 장비 설계를 맡았다. 그리고 2017년 6월 미국 미네소타에서 열린 세계맥주양조대회(NHC·National Homebrew Competition)에 출전, 사워 에일(Sour Ale)부문에서 우승했다. 맥주대회 우승은 한국인으로는 최초다.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 매장에는 무려 100여 개의 맥주 탭이 있다.

 

맥주 전문가 박상재 대표는 ‘맛없다’고 소문난 국산 맥주에 대해 “치킨이랑 먹을 때 가장 맛있는 맥주”라며 후한 점수를 줬다. 국산 맥주는 라이트 라거(light lager)에 속하는데 “풍미는 가볍고 탄산이 많아 청량하면서 쓰지 않은 사전 속 정의를 제대로 구현하고 있는 맥주”라는 것이다. 그는 한국에서 수제맥주가 대중화되기 어려운 이유도 설명했다. “술과 안주를 함께 먹는 한국식 음 주 문화 때문”이라고 했다. 짜고 매운 한식 특유의 자극적인 음식은 수제 맥주와는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히 흑맥주는 맥주 자체를 즐겨야 하는 술이라서 인기가 없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