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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bes Korea

창업 초기, 사무실 비용을 줄여주는 비즈니스센터 이용하기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사무실을 DIY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특히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글로벌 기업은 초기 단계에서 업무공간을 아웃소싱하면서 한정된 자산을 핵심역량에 집중한다. 국내에도 영어 리셉션 등 호텔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센터가 등장해 창업가들이나 소기업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창업을 할 때 가장 많이 부담되는 것은 수익은 나지 않으면서도 반드시 필요한 기본 비용일 것이다. 이 비용은 창업 초기에 쉽게 회수되지 않아 창업가들의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다. 쉽게 사무실을 옮길 수 있으며, 한정된 비용으로는 이용하기 힘든 비즈니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비즈니스 센터가 소호 창업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권현돈 매니저는 중국의 전자결제회사 알리페이 국제사무국 직원이다. 그는 지난 5월부터 서울 중구 을지로의 센터원 빌딩으로 출근한다. 중국과의 온라인거래를 계획하는 한국 중소상공인들에게 알리페이 국제결제시스템을 제공하는 게 주 업무다. 최근엔 한국을 찾는 중국인관광객이 모바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알리페이 서비스 가맹점 발굴에도 열심이다. 중국 IT업계에서 근무하던 그가 알리페이에 합류한 것은 3년 전. 이후 알리페이의 한국 시장 진출 맨 앞에 섰다.


센터원 빌딩의 한국사무소는 알리페이의 한국 시장 전초기지다. 권 매니저는 사무실을 얻기 위해 두 달 동안 서울 도심에서 수없이 발품을 팔았다.


알리페이 한국사무소가 자리한 센터원 빌딩 서관 27층은 사무공간컨설팅기업인 리저스코리아가 운영하는 비즈니스센터다. 현재 영국 BBC의 아시아사무소, IT보안기업 데이터로커, 영국계 헤드헌팅기업 로버트월터스, 아랍에미리트의 퍼스트걸프뱅크, 미국 식품기업 랜드오레이크스 등 국내외 33개 기업과 개인이 입주해 있다.



 다양한 사무 서비스를 지원하는 비즈니스 센터, 지역의 지점 서비스도 이용 가능 


리저스코리아는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서 2000여 개의 비즈니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리저스(Regus)의 한국법인이다. 2004년 국내에 들어온 이후 현재까지 강남 포스코P&S타워, 종로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빌딩, 을지로 센터원빌딩, 여의도 교보증권빌딩 등 서울 시내 랜드마크빌딩에 12개 센터를 열었다. 센터마다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외국계 기업과 한국 기업 비율이 8대 2 정도다.


각 비즈니스센터에서는 다양한 사무 공간, 첨단 IT 인프라, 회의 시설, 리셉션 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있다. 입주자는 지역에 관계없이 리저스코리아 12개 센터의 비즈니스 라운지와 카페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전우진 리저스 코리아 지사장은 “일종의 오피스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기업은 사무실, 회의실 등의 업무 공간을 아웃소싱하면서 한정된 자산을 자사의 핵심역량에 집중할 수 있다. 특히 다국적기업의 경우 해외에 진출할 때 큰돈 들이지 않고 사무실을 임대해 초기 투자비를 아낄 수 있어서 만족도가 높다.”


국내의 비즈니스센터 임대산업은 성장 추세다. 1998년 창업한 르호봇은 현재 27개 비즈니스센터에 1600여 개의 입주사를 보유했다. 시스템 개발업체, 솔루션 개발 업체, IT업체 등 중소기업들이 주입주사이며, 한국의 실리콘밸리를 꿈꾸는 개발업체들의 산실이기도 하다. 2009년부터 비즈니스 센터를 운영해온 마이파트너스 비즈니스센터도 사업가의 편의성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비즈니스센터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에 따라 필요한 옵션만 선택해 사무공간을 구성할 수 있는 이른바 ‘DIY 오피스’가 가능하다. 주요 용도는 창업기업의 인큐베이터 사무실, 성장기업의 사무실 및 해외 지사, 대기업의 신규 사업 전초기지 등이다. 구글, 글락소스미스, 도시바 등 세계적인 대기업들은 비즈니스센터를 활용해 부동산 포트폴리오 비용을 관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