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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노미스트

미생부터 셀카봉까지! 2014 히트상품 5

연말연시가 되면서 2014년을 되돌아보는 많은 결산 기사들이 쏙아지고 있다. 또한 각 언론사들에서는 2014년의 히트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코노미스트에서도 올해 4년 째 한국인의 삶을 바꾼 히트상품을 선정해 왔다. 올해 선정된 상품은 해외직구, 명량, 배달앱, 미생, 셀카봉이다. 



히트상품은 주요 경제연구소의 소비자 동향 조사, 네이버·다음 등 포털사이트의 검색어 순위, 제품의 판매량, 대중적 인기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한다. 올 한해 한국인은 대체로 우울했다. 나라 경제는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이리저리 흔들렸고, 너도나도 얇아진 주머니 사정에 소비 심리는 위축됐다.


그런 우리를 위로한 이들이 있었으니 영화 속 ‘이순신’과 드라마 속 ‘장그래’였다. <명량>에서 리더를 찾았다면 <미생>을 통해 국민들은 ‘나’를 돌아봤다. 


히트상품 1. 해외 직구 - 싸다면 국내 해외를 가릴 필요가 없다 


올해 해외직구액은 2조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해외직구는 국내 유통 업체를 통하지 않고, 원하는 제품을 해외에서 직접 산다는 의미다. 해외 온라인쇼핑몰에서 제품을 선택한 뒤 해외 배송 업체를 통해 제품을 인도받는 방식이다. 2010년 약 3000억원 정도였던 국내 소비자의 해외 직접 구매액은 지난해 처음 1조원을 돌파했다. 올해는 10월까지 누적액만으로 1조3500억원에 달한다. 


히트상품 - 해외직구


실제로 해외 직구의 증가는 상당수 소비자가 그동안 정확히 알지 못했던 유통 마진의 실체를 깨닫는 계기가 됐다. 이런 소비자가 늘면 해외 이탈은 더욱 가속화될 가능성이 크다.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슷한 수준이라면 굳이 해외 사이트를 이용할 이유가 없다. 


유통 과정이 줄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건 확실하지만 해외 직구를 할 땐 유의할 점도 많다.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관세다. 해외 직구 때엔 제품 가격이 15만원 미만(원화 환산)일 때만 관세가 면제된다. 한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미국은 면세 한도가 200달러(약 22만원)다. 


이 면세 한도에는 배송비도 포함된다. 상품마다 다른 관세율과 무게도 신경을 써야 한다. 일반적으로 무거운 제품의 관세가 비싸다. 싸다고 덥석 샀다간 관세 때문에 덤터기를 쓰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의미다. 기사 더보기 


히트상품 2. 명량 - 우리는 희생과 소통의 리더십을 원한다 


이순신은 늘 우리들에게 영웅이었다. 하지만, 그가 이룬 업적을 사실대로 알 수는 없었다. 도대체 이순신이 거둔 이기기 불가능한 해전은 어떤 것인지?


메가폰을 잡은 김한민 감독은 역사학자를 포함한 수많은 전문가와 함께 417년 전 벌어진 명량해전을 연구했다. 당시의 날씨와 조류, 명량 지역의 지형과 지물을 공부했고, 조선군과 일본군의 무기 체제와 당시 해상 전투 방식도 밀도 있게 조사했다.


히트상품 - 명량


<명량>의 최종 누적 관객수는 1761만1073명이다. 역대 가장 많은 관객을 끌어들이는 데 성공했다. 전체 국민의 약 3분의 1이 <명량>을 봤다는 뜻이다. 


이 작품이 성공을 거두자 많은 미디어·연구원·증권사 등은 흥행요인을 분석하기에 바빴다. 여러 분석이 엇갈리는 가운데 공통적으로 지목하는 단어가 있다. ‘리더십’이다. 영화 <명량>은 답답하고 어두운 지금의 사회상을 역사에 잘 투영했고, 그 위기를 극복하는 리더십을 보여줘 대중에게 카타르시스를 줬다는 것이다. 


성공 이유야 어떻든 <명량>은 올 한 해 많은 사람들의 삶을 바꿔놓았다. 영화 속 명대사가 광고나 코미디, 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확대 재생산되며 국민의 삶 속에 파고 들었다. 기사 더 보기 



히트상품 3. 배달앱 - 이제는 전화를 안 걸어도 주문이 가능하다


더이상 주문을 위해 쿠폰북, 음식점 광고지를 모아놓지 않아도 된다. 배달앱은 집 주변의 음식점을 검색해주고, 한 번에 주문까지 가능하게 해준다. 


중국집을 비롯해 치킨·피자·보쌈 등의 메뉴가 카테고리별로 나눠져 있어 보기에도 편하다. 카드나 휴대폰 결제가 가능하고, 추가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용 후엔 음식점에 대한 평점이나 후기를 남길 수 있다. 이를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해 가게의 평가 요소로 활용한다. 평점이 높거나 이용후기에 ‘맛있다’ ‘친절하다’는 칭찬 글이 많을수록 이를 믿고 주문하는 이용자도 늘어난다.


히트상품 - 배달앱


현재 업계가 추산하는 배달앱 거래액 규모는 약 1조원대다. 전체 배달 음식 시장의 10%가량을 차지한다는 분석이다.  올 들어서 시장이 안정화되면서 ‘배달통’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상위 3개 업체 위주로 재편됐다. 업계에선 3개 업체가 전체 배달앱 시장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배달앱이 처음 선보일 때만 해도 그저 음식점 전단지를 광고 플랫폼으로 옮긴 것에 불과했다. 그런데 다양한 음식점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주문 건수와 평점이 높은 음식점이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면서 매달 고정적인 광고료를 배달앱 업체에 지불했다.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주변에 배달 가능한 음식점을 알려주는 창구 역할을 할 때는 업주들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실시하기도 했다”며 “주문자가 늘면서부터는 반대로 업체들이 먼저 등록을 희망하는 사례가 늘었다”고 말했다. 기사 더보기 



히트상품 4. 미생 - 그들의 이야기는 모든 직장인의 이야기다 


매주 금· 토요일 저녁 방영하는 tvN 드라마 <미생>.   바둑 용어에서 따온 말인 ‘미생’은 두 집을 만들어야 완전히 사는 바둑에서 한 집만 가지고 있어 아직 살지 못한 상태를 뜻한다. 한 수 한 수 돌을 놓듯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직장인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본지는 지난해 ‘2013 한국인의 삶 바꾼 히트상품’ 중 하나로 웹툰 ‘미생’을 꼽은 바 있다. 해가 바뀐 뒤에도 ‘미생’의 인기는 사그라들 줄 모르고있다. 오히려 더 진화했다. 탄탄한 기존 스토리에 인물의 생동감이 더해지며 기존 웹툰을 모르던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게 된 것이다. 


히트상품 - 미생


총 20부작으로 기획된 드라마 <미생>은 지난 10월 17일 첫 방영된 후 케이블 드라마로는 이례적으로 7%대 시청률을 기록했다. 드라마의 인기에 힘입어 단행본 역시 날개 돋친 듯 팔리고 있다. 


윤태호 작가가 2012년 9월 발간해 2013년 10월 9권으로 완간된 ‘미생’ 단행본은 올해 10월 초까지만 해도 누적 판매량이 약 90만부에 그쳤다. 그러나 드라마 방영 일주일 만에 100만부를 판매한 데 이어 한 달 만에 200만부 판매를 돌파했다.

 

신드롬으로 불릴 만한 인기 비결은 공감대 형성에 있다. 사회초년생들의 힘겨운 적응기를 토대로 하지만 직장 생활이 녹록하지 않은 건 직급과 관계가 없다. 


한편 <미생>은 10월 4째주부터 6주 연속 콘텐트파워지수(CPI) 1위를 달리고 있다. CPI는 지상파 3사와 CJ E&M 채널 드라마·오락·정보·음악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뉴스 구독 순위, 직접 검색 순위, 버즈 순위 등 세 영역의 점수를 합산해 순위를 매긴다. 기사 더보기 



히트상품 5. 셀카봉 - 혼자서도 스스로 가장 멋지게 찍을 수 있다


영국 옥스퍼드 사전은 지난해 ‘올해의 단어’로 ‘Selfie(자가 촬영사진)’를 꼽은 바 있다. 미국에선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아 연예인부터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모습을 카메라로 찍어 SNS로 올리는게 유행처럼 번졌다. 


국내에서도 ‘셀카(셀프카메라)’ 문화가 익숙하다. 올해는 특히 ‘셀카봉’이 히트를 치며 셀카 열풍에 불을 지폈다. 미국 타임지는 올해 최고의 발명품 가운데 하나로 셀카봉을 꼽기도 했다.


히트상품 - 셀카봉


셀카봉은 긴 봉 끝에 카메라나 휴대폰을 고정해 여러 사람이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장치다. 일반적으로 팔을 뻗어 사진을 찍으면 화면에 2~3명만 나오지만 1m 길이의 셀카봉을 쓰면 5~6명은 너끈히 찍을 수 있다. 각도와 거리 조절이 가능해 배경이 잘 나오는 것도 강점이다. 


국내에서는 연예인 등 유명 인사가 SNS뿐 아니라 각종 TV 프로그램 등에서 셀카봉을 이용하는 모습이 노출되며 인기를 끌었다. 혼자서도 멋진 사진을 담을 수 있어 배낭여행족들 사이에선 필수품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여름 휴가철부터 판매량이 급증했는데 오픈마켓 11번가에 따르면 셀카봉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2배(8월), 56배(9월) 급증했다. 10월에는 61배까지 뛰었다. 기사 더 보기 


불안과 걱정이 국민의 삶 속으로 깊숙이 퍼져가는 가운데 상상하기도 싫은 참사(세월호 침몰)가 터졌고, 우리는 엄청난 충격에 휩싸여 집단 우울증을 경험해야 했다. 기대가 컸던 3대 스포츠행사(동계올림픽·월드컵·아시안게임)가 연이어 열렸지만 오심 논란, 체육계 파벌, 지방 부채 등 우울한 소식만을 남긴 채 조용히 끝났다.


히트상품들은 그런 우리의 심리를 파고들어간, 우리의 마음을 대변해주는 것들이었다. 내년에는 또 어떤 히트상품이 나오게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