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코노미스트

온라인 자산관리 서비스로 금융 전문가 되는 방법

모바일 시대로 불리는 오늘날, 금융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한 핀테크 산업이 부상하고 있다. 원클릭결제, 크라우딩펀딩, P2P대출 등 기존 금융회사들이 제공하지 못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다. 그 중에서도 요즘 떠오르는 서비스가 있으니, 바로 '온라인 자산관리'다. 


핀테크는 보통 지급결제, 금융데이텉 분석, 금융소프트웨어, 플랫폼 네 가지의 사업 형태로 분류되는데, 각 사업 영역별 투자 비중도 다변화되고 있다. 2008년에는 투자의 70%가 지급결제 영역에 집중되었지만, 2013년에는 금융소프트웨어와 금융데이터분석에도 무게가 실리면서 다양한 영역으로 발전하고 있다.



핀테크 사업 영역



▦ 금융 전문가 없이도 자산관리를?


그러면서 등장한 IT기술을 통해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자산관리 서비스가 주목할만 하다. 온라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통해 금융 전문가에게 의존하지 않고도 IT 기술을 바탕으로 누구나 쉽게 전문적인 자산배분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자산관리 서비스는 미국 실리콘밸리 출신 벤처기업인 웰스프론트(Wealth Front)와 찰스 슈왑(Charles Schwab)이 선보인 '로보어드바이저'다. 투자자의 투자성향과 목적을 파악한 후 리서치 데이터를 활용해 자산을 배분하고 매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품질은 좋으면서도 수수료는 저렴해 인기 있다.



온라인 자산배분



▦ 핵심은 모델 포트폴리오!


우리나라에서도 IT기술을 통해 자산배분을 돕는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온라인 자산배분에서 중요한 것은 모델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는 증권사의 전문성이다. 투자자의 성향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제시할 때 참조하는 것이 바로 모델 포트폴리오이기 때문이다. 


이에 한국투자증권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이를 매매하는 자산배분 서비스를, 삼성증권은 온라인을 통해 자산배분을 도와주는 다양한 모델 포트폴리오를 서비스한다. 


온라인 자산관리



미래에셋증권은 포트폴리오 분석 및 전망, 매매, 사후관리까지 도와주는 '글로벌 자산배분솔루션' 시스템을 열었다. 이 시스템은 온라인에서 고객이 보유한 포트폴리오를 분석하고 진단하며 모델 포트폴리오를 참고하여 투자성향에 맞는 최적의 자산배분을 제공해준다.


장기 투자 수익률의 90% 이상이 매매 타이밍이 아닌 자산배분으로 좌우된다고 한다. 따라서 채권·주식 등의 비중을 시장상황에 맞게 조절할 때 장기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온라인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자산배분 서비스를 활용하여 나의 자산을 보다 편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