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코노미스트

청년 취업난 속 중소기업 구직자 상승

대학을 졸업하고 대기업으로 출근하는 미래를 상상하며 청년들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써내려간다. 하지만 번번히 높은 문턱 앞에 좌절하면서 일찌감치 대기업을 포기하고 중소기업으로 취직하고자 하는 청년들이 늘고 있다. 설문조사를 통해 청년들이 중소기업에 지원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취업난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중소기업에 가고 싶어하는 구직자가 크게 늘었다. 취업포털 사람인이 구직자 56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1.6%가 중소기업에 취업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지난해 같은 조사에서는 구직자의 79.4%가 중소기업 취업 의향이 있다고 말한 것에 비해 12.2%포인트가 오른 셈이다. 응답자들은 중소기업에 취업하려는 이유(복수 응답)로 “취업 성공 확률이 높을 것 같아서” (39.2%)를 가장 많이 골라 취업난을 실감케 했다. 그 뒤로 괜찮은 알짜기업도 많아서(37.4%), 적성에 맞으면 규모는 관계없어서(35.3%), 대기업 등에 취업이 어려워서(32.4%) 등의 답이 있었다. 


입사 지원할 중소기업을 선택하는 기준으로는 연봉(20.3%)이 가장 많았고, 복리 후생(15.2%), 성장 가능성(14.4%), 안정성(14%) 등이 꼽혔다. 


하지만 구직자들은 중소기업에 지원할 때 애로사항(복수 응답)으로 기업정보 부족(53.2%), 지원 후 결과 확인 어려움(42.2%), 채용공고 내용 부실(33.8%) 등을 호소했다. 성별이나 나이 때문에 중소기업에서 차별을 받는다는 구직자도 20.2%나 됐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들이 중소기업 지원시 애로사항으로 '기업정보 부족'을 1위로 꼽았다. 막상 중소기업에 취업을 하려고 마음 먹어도 정보를 얻을 수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청년들의 취업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기업에 대해 정부가 나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