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코노미스트

조선왕조 희대의 스캔들 인조반정, 이제는 말할 수 있다

500년이 넘는 조선왕조의 역사에서 일어난 수많은 정변 중에 역사에 길이 남을 반정은 무엇일까? 단연 인조반정이다. 1623년(광해군 15) 3월 12일 한밤중에 거사해 성공한 반정세력은 1910년 조선이 멸망할 때까지 300년 가까이 국가권력을 장악했다.


그뿐만 아니라 주자절대주의(朱子絶對主義)를 내세운 이들의 이념과 노선이 조선후기의 국가이념과 국가노선을 강력하게 규제했다는 점에서 인조반정의 역사적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인조반정에 참여할 주역들이 확정된 시점은 거사 한 달 전인 1623년 2월이었다. 그런데 반정 주역들은 광해군을 타도한다는 점에는 합의했지만 다른 점에는 그러지 못했다. 가장 큰 이견은 다음 왕으로 누구를 추대하는가의 문제였다. 이 문제를 놓고 반정 주역들은 명분파와 능양군파로 나뉘었다. 양쪽 모두에 일장일단이 있었다.


▎광해군 때 건축된 궁궐로 조선 후기 정치활동의 주무대였으나 일제 강점기 때 헐렸다가 복원된 경희궁.


우선 명분파는 광해군을 타도한 뒤 후계왕은 유교명분에 따라 광해군과 같은 항렬(行列), 즉 선조의 아들들 중에서 추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생존한 선조의 왕자군 7명 중에서는 36세의 인성군이 최고 연장자였다. 따라서 광해군을 축출한다면 왕자군 7명 중에서 최고연장자인 인성군을 추대하든가 아니면 그 아래에서 추대해야 한다는 것이 명분파의 주장이었다. 이 같은 명분파의 대표자는 이괄과 김원량이었다. 반면 능양군파는 이미 능양군이 반정에 적극 개입하고 있는 현실을 인정해 능양군을 추대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1623년 당시 29세의 능양군은 거금의 재산을 풀어 거사자금에 충당했으며, 주요 반정 참여자들을 만나 결속을 다지고 있었다.


▒ 능양군에게 ‘대권’ 기울면서 생긴 불행의 싹


그러나 능양군은 선조의 아들이 아니라 손자였기에 명분에서 크게 밀렸다. 능양군은 선조의 왕자군 13명 중에서 다섯째인 정원군의 큰아들이었다. 이런 능양군이 광해군 타도 후 왕이 된다면 수많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었다. 우선 능양군보다 항렬이 앞서는 7명의 왕자군이 불만을 품을 수 있기 때문이었다. 또한 선조의 손자로서 능양군과 같은 항렬인 수십명의 사람들은 또 어떻게 할 것인지도 쉽지 않았다. 이런 복잡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최고 연장자인 인성군을 추대하는 것이 편리하다는 것이 명분파의 주장이었다. 하지만 능양군파는 아직 인성군과 접촉이 없지만 능양군은 적극 개입하고 있는 현실을 들어 반대했다. 이 같은 능양군파의 대표자는 김류·이귀·신경진·김자점·최명길 등이었다.


                                 ▎사극 <화정>에서 광해군.


이에 따라 거사 이전부터 명분파와 능양군파는 첨예하게 대립했다. 1623년 당시 반정주역들 중 최고령자는 67세의 이귀였다. 따라서 나이 순으로 하면 반정 대장은 이귀가 맡아야 했다. 하지만 이귀는 본래 대장 물망이 있어 병사들을 제압할 수 있는 김류에게 양보했다. 김류가 대장을 맡으면 왕으로 추대되는 사람은 자연히 능양군이었다. 하지만 반정주역들 중 대다수는 능양군을 지지한 결과 반정 대장은 이괄 대신 김류로 결정됐다. 거사 일은 1623년 3월 12일 밤 2경으로 잡혔다. 이 시각에 홍제원에 집결했다가 일시에 궁궐로 쳐들어가 광해군을 잡은 후 능양군을 후계 왕으로 추대하기로 했던 것이다.


이괄은 아들 이전 그리고 군관 20여 명과 함께 약속된 시간보다 조금 이르게 홍제원에 도착했다. 하지만 대장으로 추대된 김류는 약속시간이 훨씬 지났는데도 나타나지 않았고 주력군이 되기로 한 장단부사 이서의 병력도 나타나지 않았다. 그때 장유가 와서 알리기를 반정 사실이 노출돼 고발됐다고 했다. 반정군은 크게 동요했다. 누구보다 능양군이 불안해했다. 능양군은 그곳에 명분파의 대표자인 김원량이 나타나지 않은 것이 무엇보다도 미심쩍었다. 혹 인성군을 추대하려는 음모를 꾸미려고 사라진 것이 아닌지 의심했던 것이다. 초조해진 능양군은 장단부사 이서를 만나기 위해 연서역으로 달려갔고, 뒤에 남은 이귀는 상황을 안정시키기 위해 이괄을 대장으로 추천했다.


반정 성공 후 찬밥 신세로 전락한 명분파


그런데 그 시각에 김류는 집에 있었다. 홍제원으로 출발하기 직전에 김류는 반정 사실이 고발됐다는 소식을 듣고 자포자기했다. 김류는 집에 머무르며 잡혀가기를 기다렸다. 바로 그때 심기원과 원두표가 달려와 말하기를 “이미 이렇게 된 판국에 왕의 체포 명령을 어찌 근심하며 의금부 도사를 어찌 두려워한단 말입니까?”라며 가자고 재촉했다. 생각이 바뀐 김류는 집을 나와 모화관으로 갔고, 그곳에서 전령을 홍제원에 보내 모두 자신이 있는 곳으로 집결하라 명령했다.


              ▎실학자 서계(西溪) 박세당의 아버지 박정의 인조반정 공신교서.


당연히 이괄이 크게 반발했다. 약속시간에 나타나지도 않은 김류는 대장 자격이 없었다. 그런 그가 느닷없이 전령을 보내 대장 행세를 하는 것이 이괄에게는 참을 수 없었다. 이괄은 김류를 목 베어 기강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귀는 이런 이괄을 달래고 달래 모화관으로 가서 합류하게 했다. 다시 대장은 김류 차지였다. 이날 반정은 성공했지만 이괄은 분노를 삭일 수 없었다. 그날 이후 이괄과 김류의 갈등은 격화되기만 했다. 그것은 크게 보면 명분파와 능양군파의 갈등이기도 했다. 이들 사이의 갈등은 반정 이후의 결실을 능양군파가 독점하면서 더욱 격화됐다. 병조판서를 위시해 고위관직은 모조리 능양군파가 독식했던 것이다. 당연히 명분파의 불만이 고조됐다. 특이 이괄의 불만이 극에 달했다.


인조반정 이후 이괄 이상으로 불만을 품은 사람은 흥안군이라는 왕자였다. 흥안군은 선조의 후궁인 온빈 한씨의 장남으로 이름은 제(瑅)였다. 나이는 20대 후반으로 능양군과 비슷했다. 그래서 능양군에 대한 경쟁의식이 더욱 강했다. 흥안군은 마치 능양군이 그랬던 것처럼 자신의 재산을 풀어가며 무사들과 결탁하기 시작했다. 자연히 흥안군 주변으로 불평·불만세력이 몰려들었다. 그렇게 모인 대표자는 윤인발이라는 사람이었다. 그는 서자였으며 이괄의 아들인 이전과 친구였다. 양반체제에 불만이 많던 윤인발은 인조반정에도 불만이 많았다.


▒ 영변으로 좌천된 이괄의 분노


인조반정은 조선후기 최대의 정변답게 수많은 피해자들을 양산했다. 반정 이후 사형된 사람이 80여 명이었고, 귀양 간 사람이 250여 명, 파직된 사람이 100여 명이었다. 이들을 합하면 440여 명이었다. 이들은 광해군 시대 15년을 떠받들던 실력자들이었다. 이들이 일시에 숙청되면서 그 공백을 반정세력들이 메웠다. 이는 반정세력들에게는 크나큰 기회였지만 숙청당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의 친인척들에게는 씻을 수 없는 피해이자 원한이었다.


흥안군과 윤인발은 이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포섭활동을 벌였다. 하지만 이들의 활동은 반정주역들에게 낱낱이 밀고 되고 있었다. 반정 주역들은 의심스런 사람들에게 첩자를 접근시켜 정보를 빼내곤 했다. 이렇게 비밀 첩자를 운용한 대표인물은 이귀와 김원량이었다. 이귀를 위해 충성한 대표적인 첩자는 최홍성이라는 사람이었고 김원량에게 충성한 대표적인 첩자는 성철이라는 사람이었다.


1623년 7월쯤 이귀는 최홍성을 통해 흥안군이 무사들과 결탁한다는 정보를 입수했다. 이귀의 충고로 인해 인조는 흥안군을 비롯한 삼촌들을 거의 만나지 않았다. 그러나 바로 그 때문에 흥안군을 비롯한 삼촌들의 불만이 누적되고 있었다. 그래서 이귀는 비록 불편하더라도 흥안군을 비롯한 삼촌들을 자주 만나 이야기도 하고 정도 쌓으라고 충고했던 것이다. 하지만 인조는 그런 충고를 무시했고 흥안군과 윤인발의 음모는 지속됐다.


▒ 흥안군의 역모 반신반의했던 인조


윤인발은 음모를 성공시키기 위해 동분서주했다. 그런 와중에 음모가 너무 노출됐고 결국에는 10월 1일 이시언이 고변하기에 이르렀다. 그 내용은 흥안군을 위시해 윤인발·이괄·이전·황현·이유림 등이 역모를 도모한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 같은 역모 내용은 이미 첩자들을 통해 이귀와 김원량에게 전달된 상황이었다. 다만 이 정보를 놓고 이귀와 김원량은 다르게 반응했다. 결론적으로 이귀는 흥안군의 역모를 사실이라고 생각했다.


반면 김원량은 사실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이괄과 이전에 대한 믿음이 강했기 때문이다. 한편 인조 역시 흥안군이 역모를 꾸민다는 사실을 믿고 싶어하지 않았다. 인조반정을 일으킨 지 겨우 반년 만에 삼촌 흥안군이 역모를 꾸민 것이 사실이라면 인조 자신에게 치명적이었다. 인조반정의 명분은 광해군이 명나라에 대한 의리를 저버렸다는 것과 함께 어머니를 내쫓고 형제를 죽였다는 것이었다. 이런 패륜아 광해군을 처단하겠다는 기치로 인조반정을 일으켰는데 만약 흥안군이 역모를 꾸몄다면 그 흥안군을 죽여야 했다.


  ▎서울 은평구 역촌동에 있는 인조 별서 유기비(別墅 遺基碑) 비각.


그뿐만 아니라 살아 있는 나머지 삼촌 6명도 살려두기 어려웠다. 나아가 5촌 당숙들 그리고 4촌 형제들도 모조리 죽여야 할 판이었다. 그래서 인조는 흥안군에 대한 조사도 못하게 했고 나아가 인성군 등에 대한 조사도 못하게 했다. 그렇지만 나머지 사람에 대한 조사는 계속됐다. 수사망이 좁혀오자 윤인발은 강도를 만나 살해당한 척했다. 고변이 흐지부지된 사이 윤인발은 영변으로 내려가 이괄을 만났다. 뒤이어 이괄의 아들 이전은 1623년 12월에 아버지에게 인사를 드린다는 핑계로 영변에 왔다. 기록에 의하면 이괄과 윤인발 사이에는 부자지간 같은 정의가 있었다고 한다. 이로 보면 이괄이 8월에 영변으로 간 후, 뒤이어 10월에 윤인발이 오고 또 12월에 이전이 왔고, 세 사람은 한통속이 돼 음모를 꾸몄다고 하겠다.


흥안군과 영변의 윤인발은 결국 1624년 1월 21일 한밤중에 이괄은 반란을 일으켰다. 반란군은 승승장구하며 한양으로 쳐들어왔다. 이괄이 반란을 일으키자 방어하는 입장에서 예상되는 이괄의 작전은 크게 세 가지였다. 첫째는 한양을 점령한 후 그 기세 그대로 인조를 추격해 생포하는 작전이었다. 이것이 가장 좋은 작전이었다. 반란의 성패는 뭐니뭐니해도 왕을 잡아야 알 수 있기 때문이었다. 둘째는 명나라 또는 청나라와 결탁하는 작전이었다. 이렇게 되면 이괄의 반란은 내전수준을 넘어 국제전으로 확대될 여지가 많았다. 마지막은 한양을 점령한 후 인조 대신 흥안군을 왕으로 추대하고 그대로 눌러앉는 작전이었다. 이는 얼핏 성공한 듯도 하지만 반란군 측에서 보면 후환이 남는 작전이었다. 반면 방어하는 입장에서는 인조가 안전지대로 피신한 후 반격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기기에 가장 좋은 작전이었다.


▒ 하루 만에 막 내린 ‘영화(榮華)’


위의 세 가지 작전 중에서 어떤 작전을 쓸지는 이괄에게 달렸다. 이괄은 마지막 셋째 작전을 썼다. 2월 8일 오전에 이괄의 군대는 한양 가까이 접근했다. 이에 놀란 인조는 8일 오후에 부랴부랴 피란길에 올랐다. 그때 흥안군은 인조를 따라 피난하는 척하다가 이괄에게로 갔다. 9일 오전쯤 이괄과 만난 흥안군은 약속대로 인조 대신에 국왕이 됐다. 그날 저녁 이괄은 한양에 군사를 보내 “도성 안의 사람들은 놀라 동요하지 말라 새 임금이 즉위했다”고 선포했다. 그 다음날 이괄이 한양에 입성할 때 관청의 서리들은 의관을 갖추고 영접했으며 백성들은 길을 닦고 황토를 깔아 영접했다. 이괄은 경복궁에 주둔했고, 흥안군이 국왕으로서 조정 관료들을 임명했다.


  ▎인조가 이괄의 난을 피해 거처하던 충남 공주시 공산성(公山城)의 영은사.


그러나 이런 영화는 이날 하루뿐이었다. 다음날 이괄은 서대문 밖의 관군과 싸우다 패배했다. 그날 밤 한양을 탈출했던 이괄은 13일 저녁 이천에서 부하들에게 암살당했다. 흥안군 역시 한양을 탈출했다가 16일에 체포돼 돈화문 앞에서 사형 당했다. 이괄의 난으로 알려진 이 사건은 깊이 보면 반정주역들 간의 후계왕 다툼이 원인이었다. 그 다툼은 사실 인조의 정치력에 따라 미연에 수습될 수도 있었다. 후계왕 다툼은 결국 선조의 후손들이 관련된 문제이고, 그것은 인조의 입장에서는 집안사람들에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대학연의> ‘제왕위치지서(帝王爲治之序)’에서 강조하는 “친친(親親)"은 현대사회에서도 유효한 교훈을 준다. 친인척을 친인척으로 친히 하는 것이 ‘친친’이다. 친인척을 친인척으로 친히 하지 않을 때 그들은 분개하고 거꾸로 친인척 이상으로 친히 하면 그들은 교만방자해진다. 이런 당연한 도리를 아는 것이 좋은 지도자의 기본 덕목이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