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bes Korea

자선사업도 통 크게! 세계 최고 기부 천사?

데이비드 도른사이프는 통 큰 기부로 유명하다. 꾸준한 기부로 점진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것과 정반대로 구조적인 문제를 한 번에 난제를 해결하고자 함이다. '통큰 도박'이라고도 불리는 통 큰 기부의 주인공 데이비드 도른사이프를 만나보자.

데이비드도른사이프

데이비드 도른사이프(David Dornsife·72)는 자금을 후원한 아프리카 식수사업의 진척도를 보기 위해 아내 데이나(Dana·55)와 처음으로 아프리카를 방문했던 때를 떠올렸다. 2001년 우물이 한 개도 없는 가나의 한 작은 마을로 떠난 여행이었다. “사람들 얼굴에 온통 딱지가 앉아 있었다”고 그는 말했다. “파리가 너무 많아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기도 힘들었다.”


그곳의 평균 수명은 46살이라고 했다. 마을 주민의 40%는 트라코마 박테리아 감염으로 시력을 잃어갔고, 오염된 물에서 사는 치명적 기생충인 기니 벌레에 감염된 주민도 10%에 달했다. 상대적으로 건강한 사람조차 물에 휘둘리는 삶을 살고 있었다. 여성과 아이들은 40파운드 물통에 물을 담아 머리에 이고 나르느라 하루 최대 7시간을 보냈다. 도른사이프가 방문한 마을의 상황이 특별히 나쁜 것도 아니었다. 아프리카 시골에서는 3억8500만 명에 달하는 사람이 깨끗한 물을 얻지 못하고 있다. 매일 전세계에서는 1000명에 가까운 5세 미만 아동이 오염된 물이나 위생 문제로 설사병에 걸려 죽는다.


그 다음으로 도른사이프 부부는 우물과 변소가 있는 마을을 방문했다. “일단 마을에 물을 공급하니까 어둠 속에서 전기 스위치를 켠 것처럼 모든 게 바뀌었다”고 데이브가 말했다. 아내 데이나는 “사람들이 활기를 되찾았다. 아이들은 학교에 갔고, 옷도 깨끗했다”고 덧붙였다. 물을 길어오느라 하루의 대부분을 보냈는데 이제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 여성들은 채소를 키우거나 협동조합을 결성했다. 주민 한 명이 닭을 돌보고 달걀을 모으는 동안 다른 주민이 아이들을 대신 돌보는 품앗이 모임이다.


부부는 아프리카 방문에서 계시를 받은 듯 큰 깨달음을 얻었다. 철골 공장을 소유한 데이브는 미국에 본부를 둔 인도주의 단체 월드비전에 30년간 후원을 하고 있었다. 그가 만약 특정 문제, 예를 들어 물 접근권 문제를 해결하는데 상당한 금액의 돈을 집중 후원하면 어떻게 될까? 그렇게 도른사이프 부부는 2010년 월드비전에 3500만 달러를 지원했다. 향후 5년간 아프리카 10개국 주민 750만 명에게 식수와 위생 접근권을 제공하고 개인위생을 가르치기 위한 기부였다. 그리고 2015년 부부는 다시 4000만 달러를 기부했다. 이번에는 2030년까지 월드비전이 활동하는 아프리카 25개국 전체에서 모든 시골 주민에게 식수원을 확보해 준다는 목표였다. 이루어진다면 정말 대단한 성취가 아닐 수 없다.

자선


▧ 도른사이프 부부, 월드비전에 7500만 달러 기부


도른사이프 부부가 월드비전에 내민 7500만 달러는 업계에서 ‘통 큰 도박(big bet)’에 해당한다. 10자리 이상의 금액을 후원해 체계적인 방식으로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자선 방식이다. 찬란한 성공, 혹은 처절한 실패를 맛볼 수 있는 이런 도박은 요즘에야 시작된 건 아니다. 비료를 통한 작물 생산성 향상, 차터스쿨 등의 민권 운동은 비전을 가진 소수의 자선가가 이끌고 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파괴적 창조를 통해 역대 누구보다 어린 나이에 엄청난 부를 축적한 요즘의 거액 후원자들은 상처를 치료하는 것보다 이를 야기한 구조적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하는 데 돈을 투자하고 있다. 이를 인지한 재단들도 그런 방식을 받아들이는 중이다. 일례로, 보스턴에 본사를 둔 자선사업 컨설팅업체 브리지스팬 그룹은 대규모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2500만 달러 이상의 후원이 2015년에만 58회 이루어졌다고 발표했다. 16년 전만 해도 그런 대규모 금액의 후원은 19회에 그쳤다.


닿기 힘들어 보이는 목표를 향해 후원금을 ‘올인’하는 건 여러 목적에 돈을 조금씩 나누는 것보다 사회적 투자수익률(ROI)이 높을까? 답을 찾기 위해 포브스는 브리지스팬과 함께 2015년 사회적 변화를 위해 지원된 최대 기부금 1~30위를 찾아봤다. 그리고 함께 개발한 방법론을 적용해 이들이 내세운 목적의 과감성과 명확성, 잠재력을 평가했다. 그 다음으로는 자선사업 분야나 공공정책, 또는 관련 학계에서 일하는 외부 전문가 10명에게 자문을 구해 가장 유망한 기부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결과는 아래 참조)


큰 손 투자는 후원을 받는 기관이 실제 문제해결에만 집중하게 만들어 준다는 장점이 있다. “비영리 부문 사업 책임자나 팀원은 자원을 모집하는 동시에 프로그램 성과를 개선하는 두 목표 사이에서 끊임없이 갈등을 겪는다”고 비영리단체와 재단, 기업자선프로그램 연합체 인디펜던트 섹터 CEO 댄 카디날리(Dan Cardinali)는 말했다. 카디날리는 이번 후원금 순위 산정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고액의 후원을 받아서 여러 해에 걸쳐 배분하고 나면 “리더진은 적극적으로 나서서 좀더 까다로운 사회적 난제를 정면으로 해결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통 큰 후원은 예산을 메우느라 급급할 필요 없이 이론으로만 존재했던 내용을 적용하고 시험할 수 있게 해준다.


통 큰 후원에도 단점이 있다. 두 단어로 줄이면 ‘마크 주커버그’다. 2010년 아직 20대였던 페이스북 창업자는 뉴저지 뉴어크(Newark)의 문제학교를 개선하는데 5년에 걸쳐 1억 달러를 기부하겠다고 약속했다. 오프라 토크쇼 프로그램에서 약속을 직접 한 주커버그는 환호를 쏟아내는 스튜디오 청중 앞에서 “양질의 교육을 상징하는 미국 최고의 교육 중심지로 뉴어크를 변신시키겠다”고 외쳤다.

주커버그


▧ 주커버그와 빌 게이츠 부부의 통 큰 기부가 대표적


그러나 거액을 쏟아 부었음에도 주커버그가 외친 목표는 아직도 요원하기만 하다. 공공연한 망신인지라 이를 본 후원자들은 ‘그냥 하던 대로 하자’며 지역 미술관 자선행사에 돈 내는 걸로 후원을 끝내버릴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통이 큰 만큼 리스크는 커질 수밖에 없다. “내일 교훈을 배우기 위해서는 오늘 리스크를 감수해야지.” 2015년 12월 새로 태어난 딸에게 쓴 공개 편지에서 주커버그가 한 말이다. 그가 1년 전 아내와 함께 시작한 자선벤처 챈 주커버그 이니셔티브(Chan Zuckerberg Initiative)는 주커버그의 페이스북 지분 99%(현재 가치 500억 달러) 투자를 약속했다. 챈 주커버그 이니셔티브는 영리단체와 비영리단체 모두에 투자한다. 주커버그 부부가 이니셔티브를 통해 처음으로 대중에게 내놓은 목표는 ‘모든 질병의 치료’로 어떤 자선사업보다 원대하다. 뉴어크의 실패에도 움찔하지 않고 오히려 영감을 얻은 것처럼 보인다.


현금 지출을 기준으로 손실이 가장 큰 사업 중 하나를 후원한 독지가는 빌과 멜린다 게이츠 부부다. 부부는 학교의 규모를 줄여서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6억5000만 달러를 후원했지만, 놀랍게도 학교 크기는 교육 성과와 별로 관계가 없다는 의외의 결과만 얻고 실패로 끝났다. 엄청난 돈 낭비 아니냐고? 게이츠 부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워렌(버핏)은 ‘방망이를 휘두를 땐 항상 홈런을 노려야 하는 법’이라고 말한다”고 멜린다 게이츠가 지난해 포브스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말했다. 통 큰 기부는 아이디어를 끝까지 밀고 나가 결론을 보게 한다는 점에서 훌륭한 사회적 가치를 지닌다. 게이츠 부부가 실패를 통해 얻은 교훈 덕분에 전국의 수많은 학교에서는 앞으로 실질적 변화를 이뤄낼 수 있는 ‘교사 역량 개발’에 더 많은 예산을 할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훌륭한 포트폴리오라면 늘 그렇듯이 게이츠 부부의 기부 포트폴리오에도 손실을 만회할 만큼 성공을 거둔 프로젝트가 있다. 가장 눈에 띄는 성과는 로터리 재단을 통해 투자한 7억5500만 달러로, 3개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 소아마비를 퇴치하는데 성공했다. 나머지 3개 국가에서도 결승선이 거의 보이는 지점에 있다. 무엇보다 포브스 기부금 순위 1~3위에서 게이츠 부부의 프로젝트가 2개를 차지한다는 사실이 많은 걸 말해준다. 1위를 차지한 게이츠 재단의 15억5000만 달러는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alliance)을 통해 2020년까지 3억 명의 아이에게 백신을 접종하는 캠페인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머리가 띵할 정도로 엄청난 금액이지만, 2500만 달러 이상을 기준으로 잡아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부는 아직 전체 기부의 극히 일부 밖에 차지하지 않는다.(2015년 거액 기부 100건 이상은 학계나 문화기관으로 향했다.) 브리지스팬 조사 결과, 긍정적 사회 변화를 일으키는 데 돈을 후원하고 싶은 자선가는 전체의 80%에 달하지만, 이들의 기부금 중 실제 그렇게 쓰여지는 금액은 20%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유가 있다. 기회를 찾기 어렵다는 점이다. “모교에 전화하면 끝나는 다른 기부보다 어렵다”고 담당자는 말했다. “어디로 가야 할 지 모를 수 있다.”


반면 ‘통 큰 후원’ 순위에서 5위를 차지한 데이비드 도른사이프는 준비가 되었을 때 어디로 가야 할 지 정확히 알고 있었다. 도른사이프는 성공한 기업가의 아들로 태어났다. 버스차량 제조업체 소유주였던 그의 아버지 해롤드는 베이 에리어의 철골 제조업체 헤릭 코퍼레이션을 창업자 헤릭 가문으로부터 인수했다. 헤릭 코퍼레이션 인수 절차는 데이브가 마무리했고, 현재 그의 소유로 있다. 데이브는 1980년대 중반 지인과 다니던 장로교회에서 아프리카 아동에게 매달 24달러씩 후원하는 월드비전 사업에 참여하면서 후원을 시작했다.


수 년 후 그는 케냐 아이들이 어떤 도움을 받고 있는지 직접 보고 교회 식구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나이로비 방문을 자원했다. 그리고 월드비전의 다른 사업에 흥미를 갖게 됐다. 그는 또 어떤 프로젝트를 지원할 수 있는지 물었다. 이후 그는 매년 2주 정도 시간을 내서 아프리카를 방문해 월드비전의 사업을 살펴보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그가 방문한 횟수만 34회다. 2010년이 되자 월드비전의 리더십팀과 조직에 대해 잘 알게 됐다고 확신한 도른사이프 부부는 3500만 달러를 내놓았다. “어떤 프로젝트가 성공했고 어떤 건 실패했는지 알게 됐다”고 데이나는 말했다. “그러니까 리스크를 계산한 투자다.” 포브스와 브리지스팬이 유망 기부 프로젝트를 선별할 때 사용한 6개 기준 중 하나가 바로 후원자와 자선기관의 장기적 관계다. 도른사이프 부부는 후원자와 자선기관 관계에서 만점을 받았다.

기부


▧ 전세계에 ROI(투자수익) 안겨주고 있는 통 큰 후원


사업 목표의 명확성과 전략의 현실성 부문에서도 도른사이프 후원 프로젝트는 높은 점수를 받았다. 월드비전 수자원 사업부의 그렉 올굿(Greg Allgood) 부사장은 도른사이프 부부가 다른 후원금과의 매칭을 조건으로 기부한 돈 덕분에 좀더 깊이, 효율적으로 사업에 임할 수 있다고 열정적으로 말했다. 돈이 부족할 때에는 국가별로 넓은 영토에 소수의 우물을 띄엄띄엄 만들어야 했지만, 지금은 “군이나 구 단위로 가는 계획이 가능해졌다”고 그는 말했다. 주민이 2만3000명 있는 잠비아의 한 행정구에 우물과 변소 시설을 충분히 공급했고, 월드비전이 사업을 벌이는 잠비아 38개 행정구 중 25개에서 향후 5년간 깨끗한 식수 공급을 위한 공사가 마무리될 예정이라고 올굿은 예상했다.


측정이 쉽지는 않지만, 열정 또한 통 큰 후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특성이다. 도른사이프 부부가 후원 사업에 대해 이야기할 때에도 열정이 넘친다. “돈을 주는 건 우리를 내어주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데이브는 말했다. (부부가 5800만 달러를 투자한 데이나의 모교) 드렉셀 대학의 존 프라이(John Fry) 총장은 2013년 부부를 따라 에티오피아를 방문한 적이 있다. “한 무리의 인부들이 굴착 작업을 진행 중인 마을을 방문했다. 데이브가 굴착기 위로 올라가자 이들은 45분간 그에게 서비스 일지를 보여주며 자세한 설명을 했다. 자신들이 하는 일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프라이는 말했다. “데이브는 그들의 말을 경청하며 얼굴 가득 미소를 띄웠다.” 이타 주의로 시작된 노력을 꼼꼼하게 검사하는 모습이었다. 이 두 요소가 결합되며 통 큰 후원은 전세계에 ROI(투자 수익)을 안겨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