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간중앙

파리 IS 테러 이후 한국에서 무슬림으로 산다는 것

파리 IS 테러 이후 반이슬람 분위기 확산, 국내 무슬림 사회도 ‘초긴장’… 인신공격과 폭력, 사회적 차별 피하려 신앙 숨겨야 하는 ‘비극’


 IS 테러

▎2015년은 한국인 무슬림들에게도 잔인한 한 해였다. IS 테러 공포가 다시 한번 몰아치면서 무슬림에 대한 배타적인 분위기가 확산됐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의 이슬람서울중앙성원.


# “야, 이 테러리스트야! 너네는 왜 사람을 죽이고 다니냐?” 히잡을 두르고 거리를 지나가던 최진희(가명·31) 씨도 길거리에서 낭패를 당한 적이 있다. 생면부지의 행인이 다짜고짜 시비를 걸어왔기 때문이다. 최씨는 “‘왜 무슬림이면 다 테러를 한다고 생각하느냐’고 따졌더니 주변의 사람들이 일제히 나를 보더라”며 “행여 봉변을 당하지는 않을까 등줄기가 오싹했다”며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다.


2015년은 한국인 무슬림들에게도 잔인한 한 해가 되었다. IS 공포가 전 세계적으로 다시 한번 몰아쳤다. 11월 13일, 프랑스 파리에서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Islamic State, 이슬람국가)가 주도한 테러로 130명이 희생돼 전 세계가 경악했다. 프랑스는 IS와의 전쟁을 선언하고 핵 추진 항공모함 샤를 드골 호를 시리아 연안에 급파했다. 영국도 공습을 확대하고 독일도 가세했다. 미국은 이라크와 시리아에 ‘특수임무 원정대’를 파견하기로 했다. 이 분위기에 편승해 극우정당이 득세했고 반 이민 정서도 확산되는 추세다. 영국 경제잡지 <이코노미스트>는 “기성 정치권에 명함도 못 내밀던 ‘외국인 혐오(xenophobic) 정당’들이 달라진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공화당 대선 유력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 후보는 심지어 “테러를 막기 위해 무슬림의 입국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 기자의 카메라조차 두려워하는 무슬림들


 IS 테러

▎이슬람성원의 예배실에서 한 무슬림이 기도를 하고 있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 위치한 이슬람서울중앙성원. 1월 8일 찾아간 성원에는 정체 모를 긴장감이 감돌았다. 서울에서 유일이자 국내 최대의 이슬람사원을 찾는 무슬림들의 표정은 어딘가 굳어 있었고 발걸음은 무거워 보였다. 지난해 6월 이곳을 찾아갔을 때와는 확연히 다른 분위기가 느껴진다. 이슬람서울중앙성원의 ‘주마’(금요 예배)가 있는 날. 얼어붙은 날씨처럼 예배 분위기도 가라앉아 있었다. 건물 밖으로는 주문과 같은 소리가 울려 퍼졌다. “비스밀라(신의 이름으로)”, “알라후 아크바르(신은 위대하다)”. 예배를 올리던 무슬림들은 대부분 고개를 돌리거나 자리를 피했다. 중동권의 여성 무슬림(무슬리마)들은 히잡에 가려진 큰 두 눈으로 잠시 응시하더니 곧 예배실로 사라져버렸다.


날로 증가하던 국내 무슬림 사회가 중대한 도전에 직면했다. 한국사회의 무슬림 수는 해마다 증가해왔다. 1990년대 외국인 노동자 유입이 직접적인 원인이다. 1964년 3700명에 불과하던 국내 무슬림 규모는 2014년 20만4500명으로 껑충 뛰었다. 이중 한국인 무슬림은 약 4만 명으로 추산된다. 명지대 아랍지역학과 안정국 교수에 따르면 해외 거주 무슬림 공동체는 개척자→ 연쇄이주→ 가족 이주→ 무슬림 신세대의 출현 등 4개의 발전 단계를 거친다. 한국은 현재 3단계로 진입 중으로 국내 무슬림 공동체도 점점 확산되는 추세다.


이에 비례해 이슬람 문화를 대하는 한국 내 배타적인 분위기도 확산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010년 “고용허가제 송출국가에서 이슬람 국가를 제외해달라”, “이슬람 국가의 유학생을 받지 말라”, “이슬람 사원 첨탑 건설을 승인하지 말라” 등 178건의 민원·제안을 접수했다. 지난해 12월 11일 권익위에 확인한 결과 “통계수치가 명확하지는 않지만 매년 이슬람 집단에 대한 민원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이슬람 사원 때문에 위험” 악성 댓글로 몸살


 IS 테러

▎파리에서 일어난 IS 테러로 130명이 희생되며 전 세계가 경악했다. / 사진·중앙포토


포털 사이트에 올라온 IS 관련 기사마다 무슬림을 공격하는 악성 댓글이 이어지는 것은 기본이다. 이슬람교에 대한 원색적인 적대감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테러로 인한 국제적 비난과 편견이 아니더라도 국내 무슬림들은 종교적 이유로 불편하고 힘겨운 삶을 감내해야 한다. 한국인 무슬림들은 일상적인 조직생활에서도 고충을 겪는다. 그래서 직장을 얻을 때도 종교를 밝히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김용일(가명·46) 씨는 “대놓고 차별하지는 않더라도 무슬림이라고 말하면 고용주가 난색을 표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고 말했다. 일반 식당에서 근무하던 무슬림 박순영(가명·40대) 씨는 “이슬람 율법은 술과 고기를 금한다”면서 “사장에게는 알레르기 때문에 체질 상 술과 고기를 멀리한다고 둘러댔다”고 직장생활의 불편함을 토로했다.


학교 생활에서도 조심스럽기는 마찬가지다. 박경진(가명·19) 군은 17세 때 학교에서 자신이 무슬림임을 밝혔다가 곤란함을 겪었다. 박군은 학교에서 유일한 무슬림이었다. 그렇다고 독실한 무슬림은 못 됐다고 한다. 돼지고기 식단 위주의 급식을 매번 피하기 어려워 가리지 않고 먹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친구들로부터 따가운 시선을 감수해야 했다. “너 이거(돼지고기) 먹으면 안 되지 않아?”라는 질문이 쏟아졌다. 박군은 “이슬람이 유별난 종교라고 생각들 하는지 남들과 조금만 다른 행동을 해도 ‘너희 종교는 억압적이다, 테러를 일으킨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아 상처를 받거나 다툼을 벌이는 일도 생겨났다”고 말했다.


학교를 졸업하고 신성한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는 군대에서도 무슬림은 자신의 종교를 당당히 드러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국방부 측에 병사들의 종교에 대한 공식적인 통계 자료를 요청했지만 “지극히 개인적인 정보라 공개할 수 없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익명을 요구한 군 관계자는 “상당수의 소수 종교자는 자신의 신념을 되려 감추고 지내는 경우가 많은 듯하다”고 말했다.


▒ 진로 선택과 결혼 때도 좌절감 맛봐


종교가 개인의 삶을 규정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슬람의 경우 그 정도가 센 편이다. 이런 까닭에 젊은 무슬림들은 아예 아랍어나 아랍 문화권으로 자신의 사회생활 진로를 잡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슬람의 문화가 존중받는 일터에서 일하고 싶은 희망 때문이다.


젊은 한국인 무슬림들에게 또 다른 장벽은 결혼이다. 이슬람 전통에 따르면 무슬림은 무슬림과 결혼해야 한다. 한국인 무슬림끼리 만나기가 결코 쉽지 않다. 그래서인지 최근에는 한국인이 외국인 무슬림과 결혼하면서 이슬람으로 개종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부부가 모두 무슬림인 경우에는 결혼 후 온 가족이 개종한 사례가 대부분이다.


김진혁(가명·22) 씨는 이집트인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자란 코슬림(Koslim, 한국인과 무슬림을 합친 용어)이다. 원래 어머니 집안은 천주교였던 터라 어머니가 결혼 후 개종한 사실을 아직까지도 비밀에 부치고 있다고 한다. 김 씨는 “결혼은 꼭 무슬림과 하고 싶다”며 “가족들이 개종을 하면서 받는 상처를 더 이상 보고 싶지 않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슬람이 ‘일부일처제’가 아니라는 편견도 작용한다. 하지만 한국인 무슬림 사회는 ‘일부일처제’를 적용받는다. 국내법에 먼저 귀속되기 때문이다. 이슬람 교리에서도 일부일처제를 선호한다고 한다. 국내 25명의 이맘(Imam, 성직자) 중 유일한 한국인인 이슬람서울중앙성원 이주화 이맘은 12월 13일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코란에서 또한 일부일처를 최선으로 보고 있고 현재 무슬림 중 2%가 안 되는 사람들만이 둘 이상의 부인과 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다처의 경우는 과거 전쟁 때문에 대를 잇지 못했던 여성을 보호하기 위한 문화와 연관이 있다”고 설명했다.


 IS 테러

▎심각한 차별에도 무슬림들이 가시밭길을 감수하는 이유는 ‘평등의 종교’여서다. 주마(금요일 예배)를 드리고 있는 이슬람 신자들.


이런 심각한 차별에도 무슬림들은 왜 가시밭길을 감수하는 걸까? 한국인 무슬림들에게 이슬람교의 가장 큰 특징을 물으면 “평등의 종교”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계급의 차별이 없고 모두가 동등하다는 것. 임혜영 씨는 “일반의 오해와는 달리 이슬람은 여성에게도 평등하며 성원에서만큼은 빈부의 차도 없이 모두가 동등한 인간으로 대우받는다”며 “(종교가) 불편하게 한 적은 있어도 힘들게 한 적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천우 씨는 “이슬람 문화권에서 만난 많은 무슬림이 남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누구보다 교리를 실천하면서 사는 모습은 존경심을 가질 만하다”고 말했다.


▒ 코란에는 ‘살인하지 말라’고 써 있다


 IS 테러

▎무슬림들은 “IS와 무슬림은 엄연히 다르다”고 항변한다. 한국인 무슬림 신자 중 한 명은 “왜 유대교도가 수염을 기르면 신앙을 실천하는 것으로 보고 무슬림이 수염을 기르면 극단주의자로 부르느냐”고 반문했다. / 사진·중앙포토


전 세계 이슬람 신자는 ‘IS와 무슬림은 다르다’며 항변한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IS와 무슬림이 같다는 편견을 버리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12월 12일(현지시간) 라디오 주례연설에서 “무슬림에 대한 편견과 차별은 이슬람국가(IS)를 돕고 미국의 국가 안보를 해친다”며 “전 세계 무슬림이 이슬람에 대한 왜곡된 해석을 거부해야만 하는 것처럼 우리도 모든 형태의 편협함을 거부해야 한다”고 말했다.


‘평등의 종교’를 믿고 따르는 신자들의 믿음과는 달리 ‘이슬람은 테러종교’라는 낙인이 찍힌 한국에서 한국인 무슬림들은 평등이란 가치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살아간다. 이들은 평소 자신의 종교를 밝히기를 꺼린다. 포교 활동에도 나서지 않는다. 히잡(hijab, 머리를 가리는 스카프)을 두르지 않고 카타야(Ketayap, 머리를 가리는 남성용 모자)을 쓰지 않은 채 IS테러 공포가 다시 잠잠해지길 기다릴 뿐이다.


어느 한국인 무슬림 신자가 내민 코란 5장 32절에는 이렇게 쓰여 있었다. “만일 누군가가 지상에 아무런 해악을 끼치지 않은 한 사람이라도 죽인다면 그것은 전 인류를 죽인 것과 같을 것이며 만일 누군가가 한 사람의 생명을 구한다면 그것은 전 인류의 생명을 구한 것과 같은 것이니라.”


분명 IS가 자행한 범죄는 국제사회의 냉철한 심판을 받아야 하는 엄청난 비극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무슬림과 IS는 다르다. 한쪽으로 치우친 편견으로 인해 무슬림들에게 상처를 주는 것이 과연 IS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까. 우리의 생각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