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간중앙

영주를 인삼의 본고장으로 만드는 이 사람

경상북도 영주시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풍기인삼의 우수성을 세계인에게 선보이기 위한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요. 올해 영주풍기인삼축제를 서막으로 내년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예고했어요.

 

장욱현 영주시장이 8일 인터뷰에서 풍기인삼의 우수성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영주시

 

경상북도 영주시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풍기인삼의 우수성을 세계인에게 선보이기 위한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영주풍기인삼축제를 서막으로 내년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예고했다.

 

엑스포는 ‘인삼, 세계를 품고 미래를 열다’라는 슬로건으로 2022년 9월 30일부터 10월 23일까지 24일간 영주시 풍기인삼문화팝업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영주시는 엑스포를 통해 인삼 산업의 비전까지 제시하겠다는 각오다. 월간중앙은 8일 오후 경북 영주에서 장욱현 시장과 만나 ‘인삼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주제로 인터뷰를 했다.

풍기인삼이 왜 좋은가?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유서 깊은 전통이다. 산삼을 가져다 밭에서 최초로 인삼으로 재배한 지역이 풍기읍이다. 1541년 신재 주세붕 선생이 풍기군수로 부임하면서부터 재배를 시작한 뒤 지금까지 500년 역사를 자랑한다. 풍기인삼은 임금에게 올리는 진상품이기도 하지만 중국과의 무역에 중요한 상품 중 하나였을 정도로 그 품질을 오래전부터 인정받아왔다. 둘째는 우리 지역이 산삼 생육조건의 적지(適地)로 품질이 우수해서다. 영주시와 풍기읍은 소백 산록의 풍부한 유기질을 함유한 토질과 고산 분지형, 적당한 일교차로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다. 풍기인삼이 다른 지역 인삼과 비교해 최대 두 배 이상의 가격으로 거래됐다는 조선시대 한의서 기록도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삼을 찾는 소비자가 늘었다.

“인삼이 면역력에 좋다는 건 학술적으로 이미 증명됐다.”

코로나19 이후에 인삼 매출이 늘었나?

“그렇다. 코로나19 때문에 매년 오프라인으로 진행했던 인삼축제를 지난해 온라인으로 전환했는데도 전년도 인삼시장에서의 판매량보다 20% 이상 매출이 늘었다. 수요가 확실히 늘었다.”


면역력 증진에 좋아… 코로나19에도 매출 늘어

 

영주시와 SPC그룹이 협약을 체결해 풍기인삼이 들어간 빵을 올 추석 파리바게뜨 전국 매장에서 판매한다. / 사진:영주시

 

올해 예정했던 인삼엑스포를 내년으로 연기했는데?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런 의미에서 올해 인삼축제 역시 온라인으로 연다. 내년에 있을 엑스포를 중점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이번 축제의 가장 중요한 콘텐트다.”

풍기인삼은 최신 소비 트렌드에 맞춰 변신하고 있다. 수삼뿐만 아니라 가공식품으로도 개발되고 있다. 8월 파리바게뜨로 유명한 SPC그룹과 풍기인삼 소비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한 일이 대표적이다.

 

올 추석 전국 파리바게뜨 매장에서 6년근 풍기인삼으로 만든 홍삼절편과 꿀·무화과·피칸·잣·대추 등을 더한 꿀삼케이크, 호두파이 위에 홍삼절편과 호박씨를 더한 꿀삼호두파이 등을 만나볼 수 있다. SPC삼립을 통해서도 샐러드·죽 등 간편식에 풍기인삼을 넣은 제품 출시를 추진하고 있다.

다양한 인삼 가공식품을 선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삼은 약용이나 보약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그런 인식과 인삼 특유의 쌉싸름한 맛이 더해져 젊은 층 사이에서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떨어진다. 그래서 SPC그룹과 협약을 맺어 식품으로 널리 공급하는 사업을 기획하게 됐다. 시제품을 먹어보니 달콤해 인삼 특유의 맛을 싫어하는 사람도 즐길 수 있을 정도로 맛이 좋더라. 널리 알려져 많이 소비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영주시 자체 인삼 가공식품도 눈여겨볼 만하다. 영주시와 경북기술원 풍기인삼연구소는 8월 24일 ‘인삼 요거트’ 제품 개발 중간 현장보고회를 열었다.

인삼과 요구르트의 만남이 이색적이다.

“풍기인삼농협에서 아이디어를 냈다. 요구르트는 중노년층보다 젊은 층에 인기가 많다. 시음해보니 인삼과 요구르트의 맛이 잘 어울리더라.”

장욱현 시장은 제21회 행정고시에 합격한 뒤 산업자원부·중소기업청 등에서 공직을 지낸 이력이 있다. 이 때문에 광역·기초단체장 중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단체장으로 꼽힌다. 또 고려인삼 시군협의회와 세계인삼도시연맹 국내 지역 회장도 같이 맡고 있다.

엑스포를 통해 제시하고자 하는 우리 인삼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말해달라.

“인삼 한 채 생산하지 않는 스위스가 인삼 제품 수출액 전 세계 1위라는 점은 우리에게 많은 걸 시사한다. 식품뿐만 아니라 의약품·화장품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연구·개발한 결과다. 스위스가 세계 인삼 의약품 시장의 4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것이 이를 말해준다. 인삼의 효능은 우리나라가 가장 뛰어나다. 그러나 우리는 인삼을 전통적 관점, 즉 보약으로만 바라보다 세계화에 많이 뒤처졌다. 이제는 세계 시장으로 나가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내년 인삼 엑스포가 우리 인삼 산업에 비전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추석 명절이다. 시에서 인삼 관련 종사자를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이 있는가?

“온라인 판매가 많이 활성화한 만큼 배송비용을 시청에서 일부 지원할 계획이다. 최근 인삼 공급가격이 내려가 농민의 걱정이 많은데, 전체적인 판매량이 늘어날 수 있도록 시청이 지원해 농민의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기획했다.”

영주시민과 인삼 관련 종사자에게 꼭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시민·농민·상인·제조업자 모두가 참여하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주변에 많이 알렸으면 한다. 24일간 방문객 총 100만 명을 유치하는 것이 목표다. 목표를 달성한다면 풍기인삼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 모든 제품이 그렇듯 인삼 제품 역시 고객과의 신뢰가 중요하다. 몇 년 전부터 시에서는 풍기인삼 제품에 대한 ‘산지봉인 품질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엑스포를 앞두고 보다 많은 제품이 인증제에 참여해 신뢰받는 풍기인삼이 전 세계로 뻗어나갔으면 좋겠다.”

 

최현목 월간중앙 기자 choi.hyunmok@joongang.co.kr

 

월간중앙 더 보기

규제 천국 광주, 관광도시로 거듭나기

박물관 학예사가 하는 일은 어디까지인가요?

LS그룹만의 특별한 ESG 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