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코노미스트

스페인 여행, 유네스코 문화유산 톨레도로 떠나자!

스페인 여행 하면 어디가 생각나는가?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한적한 시골길로 벗어나보는 건 어떨까? 그렇다고 그냥 시골은 아니다. 마을 전체가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톨레도(Toledo)다. 마드리드에서 기차로 30분이면 충분하다고 하니 톨레도로 떠나보자.


톨레도(Toledo)는 유대인, 로마인, 무슬림의 손을 거치면서 약 1600년 동안 이베리아 반도의 정치적·문화적 중심지로 위세를 떨쳤다. 정처 없이 무작정 걸어도 수백 년 된 문화유산이 어디서나 불쑥 모습을 드러내는 역사의 보고다.


스페인 톨레도


톨레도 여행은 다리를 건너면서 시작된다. 타구스 강이 구시가지를 활처럼 둘러 싸고 있기 때문이다. 기차역에서 5분 정도 걸어가면 모습을 드러내는 알칸타라 다리는 고대 로마 시대부터 톨레도 안과 밖을 연결하던 두 다리 중 하나다. 먼 옛날 순례자들이 오고 갔을 이 다리는 이제 여행객을 위한 관문이 됐다.

톨레도의 주인은 끊임없이 바뀌었다. 유대인, 로마인, 서고트족, 무슬림이 잇따라 이 지역을 점령하고 독자적인 문화를 전개했다. 그럼에도 톨레도는 항상 문화의 중심지였다. 로마제국 카펜티아주, 서고트 왕국, 무슬림이 세운 타이파 왕국의 수도였다. 1519년부터 약 100년간 카스티야 왕국의 수도였으니 최소한 1600여 년 동안 수도 역할을 해온 셈이다. 그 문화적·역사적 중요성을 인정받아 1986년 도시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스페인 톨레도


다리를 건너 관문을 지나면 눈앞에 알카사르 요새가 위용을 드러낸다. 순식간에 중세로 시간여행을 한 듯하다. 톨레도 구시가지로 들어가려면 완만한 성채를 따라 위로 올라가야 한다. 요새 안으로 진입해 계단을 걸어 올라도 좋고, 요새 옆 언덕길을 걸으며 아래로 펼쳐지는 마을 풍경을 만끽해도 좋다.

성채 위에 올라서면 이제 본격적인 톨레도 탐방이다. 이곳 길은 제멋대로다. 물결치듯 오르막과 내리막이 반복된다. 차 한 대 겨우 다닐 법한 골목길은 끊임없이 여러 갈래로 쪼개진다. 눈썰미가 여간 좋지 않고서야 그 굽이치는 미로 속에서 길을 찾기란 쉽지 않을 테다. 지도는 접어놓고 내키는 대로 골목을 헤메이는 것이야말로 가장 권하고 싶은 톨레도 여행법이다.

톨레도는 작다. 걸어서 반나절이면 구시가지를 한 바퀴 돌고도 남는다. 톨레도 일정에 넉넉히 하루만 시간을 준다면 길을 잃었다한들 볼거리를 못 보고 지나칠 염려는 없다. 돌고 돌면 결국 원하던 곳이 나타나는 마법 같은 도시가 바로 톨레도다. 톨레도 대성당, 알카사르 요새 같은 주요 문화유산은 멀리서도 잘 보여서 찾아가기 쉽다. 끝자락에는 늘 타구스 강이 있어 저도 모르게 구시가지 밖으로 나가려는 여행객을 붙들어 준다.


스페인 톨레도


그리스인 화가 엘 그레코(El Greco)는 단연 톨레도가 낳은 최고의 위인이다. 그리스에서 태어났지만 전성기를 톨레도에서 보냈다. 유행과 전혀 다른 화풍 탓에 당시엔 주목받지 못했던 그의 작품은 300여 년이 지난 20세기에야 비로소 평단의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시대를 앞서간 천재였던 것이다. 스페인이 낳은 또 하나의 천재 파블로 피카소 역시 그의 작품을 모사했던 걸로 유명하다.

그레코 박물관엔 대중에 많이 알려지지 않았으면서도 그레코의 진가를 보여주는 작품들이 소장돼 있다. 특히 대표 소장품인 ‘예수와 사도 연작’은 엘 그레코만의 독특한 화풍이 그대로 담긴 걸작이다. 타 미술관과 달리 아무런 저지선이 없기 때문에 이런 걸작들을 말 그대로 코앞에서 들여다 볼 수 있다. ‘톨레도 전경과 계획’은 16세기 당시 톨레도의 모습과 함께 상세한 도시 계획이 담겨 있어 사적 가치도 높다. 이 독특한 작품은 16세기부터 오늘날까지 톨레도의 풍경이 거의 변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여행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