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코노미스트

인공지능과 채팅, 키스를 넘어 잠자리까지?

로봇 기술이 점점 발달하면서, 로봇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하다보니 사람들의 상상력은 로봇과의 섹스까지 도달했다. 과연 가능할까?


※개발자 데이비드 레비

“처음에는 인공 질(artificial vaginas)에 관해 아무것도 몰랐다”고 국제 체스 챔피언이자 인공지능 전문가인 데이비드 레비가 말했다. “그 주제에 관해 그렇게 관심이 많은 건 정말 대단히 놀라운 일이다.” 레비의 저서 [로봇과의 사랑과 섹스(Love and Sex with Robots)]는 필시 인간과 로봇의 미래, 특히 침실에서의 상호작용에 관한 가장 철저한 탐구다. 실제 육체적 접촉을 전달하는 인터넷 연결 단말기의 속살을 구석구석 어루만진다.


섹스 로봇



레비는 단순한 몽상가가 아니다. 10여년을 건너뛰어 뢰브너상을 두 번이나 탄 사람은 그가 처음이다. 1997년에 처음 그리고 2009년 다시 수상했다. 어떤 채트 소프트웨어(chat software)가 가장 현실적인지 가리는 연례 콘테스트다. 2003년 저서 [가상시대의 삶(Robots Unlimited)]의 자료 조사를 하던 중 처음 그 주제에 관심을 갖게 됐다. 정확히 말해 셰리 터클 매사추세츠 공대 교수의 1984년 저서에 실린 한 인용문을 읽었을 때였다. ‘앤서니’라는 남자가 터클과의 인터뷰에서 한 말이었다. 여자 친구들을 사귀려 노력해 봤지만 컴퓨터와 노는 쪽이 더 좋았다는 내용이었다. “그 글을 봤을 때 벽돌로 머리를 한 대 맞은 느낌이었다”고 레비가 말했다. “1984년에 똑똑한 친구가 그런 생각을 할 수 있었다면 그 뒤로 인간과 컴퓨터의 감정 관계 개념이 얼마나 발전했을까 하는 궁금증이 들었다.”


런던 시티대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 일상생활에서 컴퓨팅 관련 기술의 확산) 학과 아드리안 데이비드 척 교수는 키신저(Kissinger)라는 단말기를 손질해왔다. 이 압력감지 인공입술 세트는 진짜 입의 키스를 수천 ㎞ 떨어져 있는 파트너 소유의 비슷한 단말기로 전송할 수 있다. 키신저 시스템은 8년가량 개발 단계를 거쳐왔다. 최신 모델은 스마트폰에 연결하도록 설계됐다. 스크린에 키스를 하면 입술 움직임이 스마트폰에 반영될 수 있다. 그 키스는 동종의 상응하는 단말기에 그 또는 그녀의 입을 기록해둔 사람에게 전달된다. 여러 기업이 그 기기에 관심을 표명했으며 척은 2015년 중반에는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한다.


언젠가는 “거의 모든 물체·존재·육체가 어떤 식으로든 인터넷에 연결될 것”으로 척은 내다본다. 미래에는 두뇌의 잠재의식 영역도 포함될 것이라고 그는 말한다. “우리는 이미 사적인 데이터를 인터넷에 올려 놓았지만 온라인에서 누군가를 정말로 알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누군가를 직접 만나는 체험에 비해 인터넷 전화 통화에는 뭔가 부족한 점이 있다. 바로 이런 배경에서 다른 감각을 전달하는 일이 대단히 중요하다.”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채트 에이전트


레비(69)와 척(42)이 손을 잡고 새 ‘채트 에이전트(chat agent)’ 개발에 나섰다. 인간의 자연어와 말을 이해하고 반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다. 아이프렌드(I-Friend)라는 이름의 이 프로젝트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토대로 한다. 레비 연구팀이 2009년 두 번째 뢰브너 상을 받은 소프트웨어다.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면 가장 현실적인 인공 채트 에이전트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척이 말했다.


레비는 자신들이 개발 중인 소프트웨어의 다양한 용도를 어떻게든 강조하고 싶어한다. 아이프렌드는 시장이 요구하는 어떤 형태와 캐릭터에도 맞출 수 있다고 그가 말했다. “예컨대 털북숭이 동물이나 외계 동물 같은 고급 완구, 또는 대화를 어떤 회사와 그 제품에 관한 주제로 번번이 돌리는 웹 아바타, 또는 가상 여친이나 남친 같은 모바일 앱 역할을 할 수 있다.” 척이 덧붙였다. “첫째 용도의 경우엔 필시 사람들이 어떤 이유에서든 아주 큰 비용을 치르는 온갖 폰 섹스를 대체할 수 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인공적인 사랑 및 섹스 채트 용 로봇에 사용하려는 목적이다.


이런 배경에서 인공 질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사람이 로봇과 친구가 되고 섹스를 하는 게 정상적인 일이 되리라고 본다”고 척이 말했다. 실제로 내구성 있는 고탄력 실리콘 소재의 사실적으로 보이는 실물 크기 인형 시장이 이미 존재한다. 여자 인형들에 고정형 또는 탈착형 질이 달려 있으며 5000~8000달러를 호가한다. 하지만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는다.


시간이 지나면 동반자와 연인으로 로봇을 사들이는 게 지극히 정상적인 일로 여겨질 것이라고 레비는 내다본다. “섹스 로봇과의 사랑이 사회에 큰 기여를 하리라고 본다”고 그가 말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없는 사람이 세상에 아주 많다.” 그는 언제 이런 일이 실현되리라고 생각할까? “금세기 중반쯤이 아닐까 생각한다. 동반자, 연인 또는 잠재적인 배우자로서 많은 사람에게 어필할 만한 로봇을 뜻하는 것이라면 말이다.”


소비자들이 궁극적으로 실물 같은 느낌과 동작을 가진 ‘적절히 설계된 인공 생식기’를 체험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레비는 말한다. “체온, 합성된 음성, 움직이는 사지를 갖게 된다. 최초의 섹스 로봇은 품질이 크게 떨어지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더 고급 모델이 출시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