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간중앙

괴짜 감독 양익준이 만난, 영화계의 여왕 '강수연'

국내 대표 괴짜 감독인 양익준 감독이 영화계의 여왕 '강수연'을 만났다. 필연적으로 독특할 수밖에 없는 그만의 비튼 시선에서 ‘문제적 인물’을 향한 지독한 내면 탐구가 시작된다. 첫 번째 상대는 한국 여배우로서 처음으로 월드스타의 반열에 오른 강수연이다.

외강내유(外剛內柔)’의 면모를 드러낸 강수연이 당신에게 건네는 애정 어린 충고, 그리고 영화인으로서의 속 깊은 이야기를 들어보자.


한국 여배우 '강수연'을 말하면 어떤 것이 가장 먼저 떠오르나요? 아마도 임권택 감독님 영화 <씨받이>가 생각 날수도 있을 텐데요. 20년에 가까운 배우생활을 하며 그녀를 영화 <똥파리>로 유명한 감독 양익준씨가 만나서 인터뷰를 했습니다. 우리 문화계의 문제적 인물들을 탐구해보자는 기자의 제안을 받아들여 시작된 새로운 프로젝트! 지금 만나봅니다.


강수연


영화는 역사를 반영하고, 그 역사는 인간의 내면에 기인한다는 말이 있듯이 이제 불혹을 갓 넘긴 천재 괴짜 감독의 영화적 고뇌도 자연히 인간을 향하고 있었던 것이다.


양 감독이 첫 번째로 선택한 인물은 영화배우 강수연이다. 그는 20대 초반 영화 <씨받이>(1987년·베니스 영화제)와 <아제아제 바라아제>(1989년·모스크바 영화제)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면서 한국 배우로서는 처음으로 국제 영화계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던 주인공이다. 이제 데뷔 40년 차의 한국영화계의 ‘대들보’로 거듭난 강수연은 최근 부산국제영화제 공동집행위원장으로도 활동하면서 그 책임을 다하고 있다.


한국 영화계 괴짜 감독 양익준의 시선으로 들여다본 여왕의 내면 속으로 초대한다.


강수연


결정하면 바로 해. 그것도 방법이야


양익준(이하 ‘양’): 어제 선배님께 연락해 인터뷰 요청 드렸잖아요? “7월 23일부터 8월 3일 중에 편하신 날짜 선택해 주시면 좋겠다고.” 근데 제 말이 끝나자마자 “23일 2시가 좋아”라고 하셔서 진짜 깜짝 놀랐어요.(웃음)

강수연(이하 ‘강’): ‘할 거냐, 안 할 거냐’ 결정하게 되면 곧바로 하는 것도 방법이야.


: 굵고 빠른 선택을 하신다는 점이 훌륭하신 부분이라 생각돼요. 근데 젊은 사람들은 아직 삶의 연혁이 짧기 때문에 그런 선택을 하기 어렵잖아요. 선택을 도와주는 삶의 주머니가 아직 덜 여물어서.

: 자기결정에 대한 책임을 질 용기가 있으면 돼. 사람들은 자신의 결정에서 실패를 수도 없이 많이 하지. 70% 이상이 실패일 거야. 근데 그 때는 빨리 인정해야 해. 빨리 무릎 꿇어. 그 실패를 인정하는 용기도 함께 있어야 한다는 거야.


: 그런 책임에 대한 용기를 언제부터 갖게 되셨나요?

: 수많은 실패를 하다가. ‘이게 아니기도 하구나’라는 후회를 여러 번 반복하다 보니까…. 근데 기자님한테 얘기해줬어? 내가 1분 만에 콜 했다고?(웃음)


: 선배님은 10대 이전부터 보통의 그 나이대가 겪기 힘든 어찌 보면 성인의 영역, 그것도 유명한 배우로써의 시간들을 겪으셨잖아요. 예전에 제가 공황장애 때문에 힘들다고 칭얼거릴 때(웃음) 선배님이 ‘야, 그거 난 이미 10대 때 다 겪었어’라고 말씀하셨죠?(모두 웃음) 그때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런 상황을 이미 10대 때 다 겪었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

: 미치지. 왜냐면 그 당시엔 아직 정확한 자아도 없고 게다가 사춘기에…. 완전히 미치지 그때는. 근데 겪고 나면 별것 아니야.


: 그런 과정을 겪고 있는 사람이 지금 굉장히 많잖아요.

: 아, 너무 많지. 얘기들을 안 해서 그렇지. 배우들 중에도 많고.


: 요즘은 매체를 통해 배우가 자신의 상태를 많이 드러내서 그렇지. 이전에는 오해도 많이 샀을 것 같아요.

: 예전에는 정신병이라고 그랬지. 그래서 일부러 얘기들을 안 한 거지.


강수연


난 강한 사람이 아니야


: 제가 한참 정신이 불안정한 상태일 때 선배님이 대학병원 예약해주시고 꼭 진료받으라며 압력행사까지 하셨잖아요.(웃음) 손목 팍 끌고 직접 데리고 가듯 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 야! 무슨 초등학생이니? 병원을 손목 끌고 가게? 가. 병원 가면 고쳐져. 약은 약사에게, 진료는 의사에게. 몰라?


: (웃음) 나이를 먹어가며 때때로 혼내주는 사람이 그리워요. 어제 영화 <처녀들의 저녁식사>를 봤는데 그 작품에 출연하는 조재현 씨가 지금의 저마냥 선배님께 타박을 받던데요?(웃음) 근데 영화 너무 좋았어요.

: 아, 그 영화 잘 만들었어. 그게 임상수 감독의 첫 번째 영화잖아.


: 당시 그렇게 솔직한 영화를 만들었다는 게 대단한 것 같아요. 쓸법하지 않은 아주 거친 핸드헬드(카메라를 들고 찍는 방법)로 배우들을 꿈틀꿈틀 살아 움직이게 하려 했던 것 같아요. 거친 촬영법이었는데 그 거친 방식이 배우들의 말투나 행동을 더욱 사실적으로 만들어 주더군요. 당시(1998년)가 지금보다 성적인 이야기나 농담이 훨씬 더 활발하던 시절이었지만 사회적으로는 ‘성’의 공개적인 표현에 상당히 보수적이었죠.

: 그렇지. 임 감독은 데뷔 준비 중이었고 유명한 감독이 아니었잖아. 시나리오를 그 감독이 직접 썼거든. 이 발칙한 시나리오가 나한테 들어왔어. 당시의 통념을 벗어난 영화라 캐스팅하는 게 많이 힘들었던 거 같은데. 정말로 나 그 시나리오 읽자마자 그 자리에서 ‘이걸 왜 안 해? 해! 이렇게 재밌는데’ 그랬잖아.(웃음) 근데 주변에서는 걱정스러워했지. 이야기가 (성적으로) 너무 노골적인 것 같으니까.


: 그때 그런 영화가 기획됐다는 것 자체가 대단하잖아요. 최근 이 영화를 본 분들이 ‘아니, 이게 90년대에 만들어진 영화란 말이야?’ 하고 놀라는 반응이더라고요.

: 시나리오를 진짜 잘 썼어. 그거 읽고 ‘배우들이 왜 이걸 다 안 한다는 거지?’라고 생각했거든. 근데 생각과는 다르게 여배우 캐스팅이 안 되는 거야. 너무 노출도 심하고 야하고, 그러한 표현자체를 많이 가릴 때였으니까.


: 사실 작품에서의 성적인 표현이나 노출에 대한 부분이 이전보다 더 자유로워졌다고는 하지만 <처녀들의 저녁식사>만큼 솔직한 표현의 현대 영화는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성적 담론을 일상으로 끌어와 불편하고 특별할 수도 있는 것을 아주 자연스럽게 표현한 느낌이에요. 저도 최근 임상수 감독님 영화에 출연했어요. <나의 절친 악당들>이라는 영화에서 아프리카계 불법 환전소 사장으로요.(웃음)

: 아, 그랬어? 양 감독 그런 비주얼은 아마도 본인이 본인을 캐스팅한다고 해도 그러한 역할을 줄 수밖에 없을 거야.(웃음) 내가 청순가련한 역에 캐스팅 안 되듯이 그대도 그런 캐릭터가 딱이야.


강수연


난 배우이면서 순수한 관객이기도 해


: 나 안 강해. 강하지 않는데….

: 미디어가 선배님을 그렇게 캐릭터화시킨 게 좀 있죠.


: 그러니까. 지금 이미지는 미디어라든가, 영화에서 맡았던 캐릭터들로 인해 만들어진 거지. 사실 난 그렇게 강한 사람이 아니야. 어렸을 때부터 해왔던 역할들이 그 시대를 대변하는 작품들이었잖아. 일상적인 모습으로 시대를 대변하기는 어려웠어. 자연히 색깔이나 성격이 강할 수밖에는 없었거든. 내가 연기해왔던 진하고 강한 캐릭터 때문에 지금의 강한 강수연의 이미지가 만들어진 거지, 스스로를 한 번도 강하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어.

: ‘강수연’ 하면 강단 있고 세고 월드스타고 그런 이미지가 사실 좀 강했죠.


: 실제로 이렇게 만나게 되면 잘 챙겨주고 올바른 이야기해주는 누나 같은데. 참, 이 인터뷰 담당하는 김포그니 기자가 왜 양익준을 좋아하시는지 함 물어봐 달라고 하더라고요.(웃음)

: 영화를 잘 만드니까. 근데 만나보니까 정상은 아니더라.(웃음) 난 사실 양 감독을 만나기 전에 영화 <똥파리>를 봤거든. 그날 너무 흥분해서 같이 본 사람들이랑 맥주 마시며 밤새 얘기 나눴어. 그 이후에 모로코의 마라케시 영화제를 가게 됐잖아? 근데 공항에 무슨 노숙자가 앉아 있는 거야. 그런데 부산영화제 홍효숙 프로그래머가 그 노숙자랑 인사를 하더라고. 서로 아는 사이인가 하고 외면했는데….(웃음) 근데 갑자기 홍효숙이 나한테 ‘언니! 언니가 좋다던 똥파리’ 그래서 내가 ‘뭐 똥파리? 일루 와봐’(웃음)


: 선배님은 유명인사셨고 게다가 영화사적으로도 영화 연보에 나올 분이라 생각했는데 그때 등산복 입고 계셨잖아요. 그런 복장으로 ‘니가 똥파리야?’ 그러며 반겨주시니까 뭔가 비현실적이었죠.(웃음)

: 그때 내가 좋다고 만지지 않았어?

: 성추행 하신 것 같아요. 허벅지도 만지고.(일동 웃음)

: 좋아서. 좋아서.


: 그때 ‘아, 똑같구나’라는 걸 느꼈어요. ‘좋아하는 영화의 배우를 만났을 때 이런 분도 똑같이 가슴 벅차하시는구나’라는 걸.

: 나는 정말로 열렬한, 순수한 관객이야. 배우이면서도 영화를 미치게 좋아하는 관객이지. 감동적인 영화를 만든 사람을 만나는 건 흥분 그 자체지. 근데 양 감독 첨 봤을 땐 노숙자인줄 알았던 거고.(웃음)


: (웃음) 덕분에 ‘아, 이 영화 만들길 참 잘했다’고 생각했었던 것 같아요. 때로는 선배님한테 제가 꽤 많이 혼나기도 했죠. 사실 나이를 한 살 한 살 먹어가며 고집만 생기다 보면 어느 샌가 자신을 올바르게 혼내주는 사람이 그립잖아요. 저한테는 그게 선배님이셨어요. 그런데 같이 놀 때는 ‘아하하하’ 소녀처럼 웃으시기도 하고.(웃음) 여배우들 중에 저렇게 이를 활짝 드러내고 웃으시는 분이 얼마나 있을까.

: 근데 좀 안타까워했던 건 조금만 더 환경을 좋게 해서 영화를 만들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거였지. 양 감독이 너무 쫓기듯이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마음이 아픈 거야. 앞으로는 좋은 영화 만들어줘.


강수연


천재를 보면 열렬한 질투를 느끼지


: 그때는 제가 혼자만의 동굴로 들어갔던 날이라.(웃음) 요즘 이상하게 영화를 잘 안 보게 되네요.

: 영화 하는 사람이 영화를 안 보면 어떡하니?


: 영화인인데…. 봐야죠!(웃음) 그런데 그 영화에 주인공으로 출연한 ‘자비에 돌란’이라는 배우는 감독으로서도 천재적이고, 20대 초반에 칸 영화제에서 수상도 여러 번 하고 심사위원도 했었잖아요. 선배님은 그런 사람을 보면 어떠세요?

: 열렬한 질투를 느끼지. 왜 나는 저 나이에 저런 걸 생각 못했나, 어떻게 저 나이에 저런 감성을 표현할 수 있을까? 분명히 나도 저 나이에 저런 감성이 있었는데. 난 표현하고 느끼는 방법을 잘 몰랐던 것 같아. 나 영화 <똥파리> 보고도 그랬어. ‘뭐? 이게 첫 작품이래? 뭐야, 쟤.’ 바로 주변에 전화해서 ‘야! 양익준에 대해서 빨리 브리핑해봐’ 그랬지.(웃음)


: 자비에 돌란과 저를 같은 비교선상에 놓을 순 없지만.

: 아니야. 비교 가능해. 그 나이에 그런 감성을 표현한다는 건 엄청난 재주지. 미친 거지. 양 감독, 그때 아팠던 게 당연해. 그 나이에 그런 걸 확 터뜨렸으니 병이 나야지. 근데 외모는 아니고. 외모는 비교불가.(일동 웃음)


: (주변에) 웃지마 조용해!(웃음) 제가 자비에 감독과 표현에 있어 비슷한 부분이 있다면 부모인 것 같아요. 그의 테마는 엄마고 전 어떻게 보면 아빠고. 그한테도 나한테도 가족 안에서 오는 것들이 영화적 모티브를 일으키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게 아닐까 싶어요. 영감의 저장소 역할이랄까요? 많은 데뷔작의 주요 테마가 가족이나 지인에서 기인되는데 아마도 이걸 깨야 다음 분기로 넘어갈 수 있는 거 아닌가 하는 무의식의 의지가 작동하는 것 같아요.

: 그래, 극복됐으면서 뭘 그래. 다들 그러고 살아.


강수연


강수연


열심히 해, 사랑. 중요하니까


: 나이가 들며 만나는 사람 수가 크게 늘지 않잖아요. 하지만 오랫동안 진하게 교류하는 몇몇 사람이 있죠.

: 정말 친하고 신뢰하며 지내는 분들은 알고 지낸 지 못해도 10년, 15년은 넘은 것 같아. 그러다 보니 새로운 사람관계에 대한 신뢰는 상대적으로 옅을 수밖에 없지. 게다가 언제부턴가 소통에 있어서 내 자신이 대단한 기술자가 되어있더라고. 이전의 오랫동안 알고 지낸 분들과 대화하는 것과는 다른 식으로. 그런 게 싫어.


: 기본적으로 오랜 기간 함께한 사람들이 좋죠.

: 반면에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한테는 좋다는 표현을 굉장히 해. 상대가 부담스러워할 정도로.(웃음) 그 사람들과 오랫동안 좋은 시간들을 같이했다는 게 소중하고 감사한 거야.


: 여렸을 적에 선배님에게 부모는 어떤 존재였어요?

: 우리 집안은 영화랑 정말 아무 관련도 없는 평범한 집안이었어. 너무 평범한 집. 내가 집 앞 골목에서 놀다가 캐스팅됐잖아. 길거리 캐스팅의 원조가 나야.(웃음) 영화관계자가 ‘너희 집 어디니?’ 손 붙잡고 들어가서 부모님에게 허락을 구했지. 그런데 반대하셨어. 왜냐면 나도 집에서 귀한 딸이었을 거 아냐. 자식 고생시키는 일을 허락하기가 싫으셨던 거지. 얌전히 시집가는 걸 바라셨던 세대고. 엄청나게 반대하셨지. 그렇게 (연기를) 못하게 하시다가 고등학교 2~3학년 때쯤에 ‘얘는 이거 해야 하는구나’하고 인정하셨지.


: 직접적으로 뭔가 지원을 해주신 건 아니더라도 부모님들에게 느낀 부분이 있지 않았어요? 딸의 일을 마음으로 응원해줬다거나 하는.

: 나는 정말 우리 아버지의 열렬한 사랑을 받으면서 컸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딸이었고, 무릎에서 내려놓지 않고 키우셨으니까. 근데 돌아가셨잖아, 작년에….

: 네…. 사랑이라는 게 되게 중요한 것 같아요.

: 그러니까 열심히 해, 사랑. 중요하니까.


강수연


아버지와 같은 임권택 감독님과 한국 영화배우, 예술가로써 인생을 살면서 힘들고 고통스러울 때의 '강수연' 그녀 야이기는 중앙시사매거진 월간중앙 09호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영화감독 양익준의 내면 탐구의 시작 '문제적 인터뷰' 두 번째는 누구를 만나게 될지 사뭇 기다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