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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중앙

예비부부의 혼수 리스트? 렌탈로 해결하자!

'TV에 냉장고에 세탁기에.. 이게 다 얼마야'라고 걱정하던 예비부부라면 '렌털'을 고려해 보는 것은 어떨까? 저렴한 가격에 품질 좋은 제품을 원하는 기간만큼만 사용할 수 있다니, 이 얼마나 합리적인가!


  고가의 혼수를 '빌리는' 신혼부부가 늘고 있다

한창 신혼 재미에 빠져 있는 류민아(29·가명) 씨는 결혼을 하면서 오랜 로망을 실현했다. 불필요하거나 일회성 혼수를 줄이는 대신 어릴 적부터 꿈꿔오던 피아노를 장만한 것이다. 결혼 후에도 취미삼아 개인 레슨을 받기로 한 상황. 하지만 100만원이 훌쩍 넘는 피아노를 구입하자니 예산이 빠듯했다. 고민하던 류씨는 결국 렌털 서비스를 이용하기로 결심했다. 3만5000원씩 36개월. 그 후에는 온전히 ‘내 것’이 된다. 목돈이 드는 부담을 덜면서 원하던 제품을 마련할 수 있으니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따져도 대만족이었다. 류 씨의 결정에 남편은 웬 피아노냐며 당황해 했다. 하지만 “나중에 아이를 낳아 피아노를 가르치면 정서 발달에도 좋다”며 남편을 설득했다. 류씨는 “요즘은 퇴근한 남편이 먼저 피아노 의자에 앉는 등 나보다 더 좋아한다. 온 가족이 취미를 공유할 수 있는 혼수를 마련해와 뿌듯하다”고 말했다.


혼수를 준비하기 위해 서울 강남의 논현가구거리를 찾았다는 예비부부 김규태(33)·조희진(29) 씨는 한숨부터 내쉬었다. 혼수의 기본이라는 TV·냉장고·세탁기·침대만 견적을 냈는데도 금액이 훌쩍 1000만원을 넘어섰기 때문이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렌털숍에 들른 두 사람은 깜짝 놀랐다. 일반 직영점과 동일한 제품을 월 3~4만원에 마련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김씨는 “계약금이나 보증금 없이 월 사용료만 납부하면 되니 초기비용이 확 줄었다. 애프터서비스 등 일반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혜택은 똑같이 적용된다”며 반색했다.


권우빈(31·가명) 씨는 얼마 전 안마의자 2대와 라텍스 매트리스, 정수기 등 적지 않은 비용이 드는 물품을 한꺼번에 장만했다. 한 렌털 업체의 웨딩 패키지 상품을 이용한 것. 권 씨는 “패키지로 구매하니 매월 렌탈료도 2만원씩 할인받을 수 있다. 가격은 물론 품질이나 구성 모두 만족스러운 합리적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지난해 열린 ‘2016 F/W 와이즈웨딩 스타일링 페어’에서 혼수를 살펴보고 있는 예비 부부. 사진제공·삼성전자


  가성비 트렌드+정기적인 관리 서비스

렌털 혼수의 인기는 최근 몇 년간 이어진 ‘가성비 트렌드’의 영향이다. 젊은 세대들은 이전 세대와 다른 소비 개념을 탄생 시켰다. ‘싼 게 비지떡’이라는 공식을 깨고 돈은 적게 쓰지만 큰 만족을 얻기 위함이다.


가성비 트렌드의 ‘일등공신’은 경기침체다. 저성장이 장기화하면서 소득이 정체하고 그에 따라 소비도 점차 줄어들기 마련이다. 그렇다고 소비를 포기할 수는 없다. 무조건 아끼는 과거 세대와 달리 젊은 소비자들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이전과 비슷한 생활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대안을 찾게 됐다. 바로 렌털이었다. 저렴한 가격에 품질 좋은 제품을 원하는 기간만큼만 사용할 수 있는 렌털은 젊은이들의 취향에 딱 들어맞았다. 덕분에 렌털은 젊은이들이 말하는 ‘가성비 갑(甲)’의 자리에 오르게 됐다.


싼 가격에 정기적으로 관리까지 받을 수 있다는 점도 렌털의 매력이다. 가전제품이나 가구의 경우 개인이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렌털은 이 같은 걱정을 간단히 해결해준다. 지난해 결혼전문 잡지 <웨딩21>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혼수 구매 대신 렌털을 이용하는 이유로 58%의 예비부부가 ‘정기적 관리 서비스’를 꼽았다. 대표적 사례가 침대 매트리스다. 매트리스는 한 번 구입하면 최소 5~10년 사용하는데, 일반인이 세탁하거나 청소하기는 매우 어렵다. 최장엽(30·가명) 씨는 “요즘 미세먼지도 심하고 진드기 등 위생이 걱정돼 렌털을 선택했다. 월 2만원만 내면 4개월마다 살균소독과 커버 교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합리적”이라고 밝혔다.


최씨처럼 상대적으로 이사가 잦고 신제품에 민감한 신혼부부들은 경제력이 있어도 렌털을 선호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특히 기능이나 품질을 확인해보고 싶을 때 렌털이 유용하다. 필요한 만큼만 사용할 수 있어 고가의 제품에 접근하기가 좋기 때문이다. 정수기 정도에 한정돼 있었던 혼수용 가전제품 렌털 시장이 점차 피아노·미술작품·드론 같은 취미·오락·레저 관련 상품으로 다양해진 까닭도 여기에 있다.


초창기 정수기 정도에 한정돼 있었던 혼수 렌털 시장은 취미·오락·레저 관련 상품으로 다양해졌다. 사진제공·오픈갤러리


  소비자 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

렌털 시장이 커진 만큼 부작용도 생겨난다. 지난해 렌털 시장은 안전성 논란으로 홍역을 앓았다. 웅진 코웨이의 얼음 정수기에서는 니켈이 검출됐고, 청호 나이스 역시 ‘콧물 정수기’ 논란을 빚었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으로 제습기나 공기 청정기 업체들 역시 소비자의 걱정을 키웠다. 이 같은 일련의 사건은 외연을 키우는 데 치중하던 렌털 업체들이 품질 향상에 관심을 두는 계기가 됐다.


불합리한 렌털 조건도 소비자들의 불만을 키우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4년 렌털 관련 불만 접수 건수는 1만2000건으로, 4년 새 두 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40% 가까이가 계약 해지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대부분의 렌털 상품은 또 다른 형태의 할부 판매다. 일명 ‘소유권 이전형 렌털’로, 의무약정기간이 지나면 소비자는 제품을 소유하게 된다. 반면 중도에 물건을 반납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엄청난 위약금을 물어야 하기 때문이다.


지나치게 비싼 임대료도 문제가 된다. 총액을 따져보면 렌털은 일시불로 구매할 때보다 당연히 비쌀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 차이가 지나치게 큰 것이 불만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예컨대 월 2만원으로 렌털한 비데를 의무계약기간인 36개월간 사용하면 72만원이 든다. 반면 일시불로 지급하면 10~40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다.


KT경제경영연구원 나현 전임연구원은 “개인 및 가정용품 렌털의 인기는 혼수족 같은 젊은층의 주도로 렌털의 영역이 생활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아직 렌털 산업에 특화된 소비자보호정책법 등 제도가 확립되지 않은 만큼 이를 보완한다면 향후에도 발전 가능성이 큰 분야”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