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코노미스트

일중독, 워커홀릭 체크리스트 20 & 해결방법 3가지

일중독자는 대부분의 시간을 일하는 데 보낸다. 일이 없으면 자신의 가치가 떨어질까 불안하고 초초해진다. 일중독은 알콜 중독이나 약물중독보다 강한 중독성이 있다. 하지만 중독증상을 자각하기 어렵다. 일 중독자는 증상이 심각할수록 사회적 지위와 금전적인 보상을 받기 때문이다. 게다가 경쟁에서 이겼다는 성취감은 니코틴보다 진득하게 들러 붙는다.


하지만 일에 중독되면 스트레스로인한 고혈압, 심장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또한 정신적 불안으로 인한 우울증과 강박증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시시각각 몸이 망가지는 걸 느끼면서도 못 다한 일을 보면 신경쓰여 쉬지 못하는 일중독. 왜 중독되고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일중독 워커홀릭



▒ 일중독의 원인


인간은 성공과 행복을 추구한다. 성공은 분명한 목표다. 성공전문가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이렇게 말한다. “목표 없는 사람은 평생 목표 있는 사람을 위한 종신 노동형에 처한다.” 행복은 분명한 목적이다. 자기계발의 선구자 얼 나이팅게일은 이렇게 말한다. “행복이란 의미와 목적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성공이란 가지고 싶은 것을 가지는 것이고, 행복이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다.

성공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유혹이다. 우리는 성공을 위해 열심히 일한다. 일을 사랑한다. 일을 할 때 가장 즐겁다. 쉬는 날 없이 계속 일하고, 일을 하지 않으면 오히려 불안하다. 일중독이다. 현대사회는 개미처럼 일하기를 요구한다. 모든 교육과정은 성실한 일꾼을 만드는 것이다. 현대사회는 성공을 부추긴다. 동물에겐 생존욕구가 있지만, 인간에겐 성공욕구가 있다. 현대인은 어릴 때 부터 일과 성공에 길들여졌다. 일과 성공은 자본주의 토대이고, 일중독은 자본의 산물이다.


▒ 일중독으로 인한 폐해


한켠으론 이렇게 생각할 수 있다. 일중독은 남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으니 아무 문제가 없는 것이 아닌가, 라고. 열심히 일하고 노력한 결과 승진해서 성공한 미래가 나쁘다고만은 할 수 없다. 하지만 일중독이 무해한 건 아니다.


일중독 워커홀릭



일중독의 문제점 1. 사회적 피해

모든 중독은 관계의 상실과 파괴를 초래한다. 일중독은 일에 자신을 과잉 적응시킨 상태다. 일 이외의 인간관계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 일중독은 전염성이 있다. 주위 사람에게도 일중독을 요구한다. 결국 가정생활과 사회 생활의 파탄으로 몰아간다.



일중독 워커홀릭 스트레스

일중독의 문제점 2. 개인적 소진

소진(Exhaustion)이란 만성 스트레스로 신체·정신적인 피로에 떨어지는 현상이다. 우울·수면장애·의미상실 등을 보인다. 스트레스는 몸과 마음과 혼을 동시에 망가뜨린다. 만성피로는 면역력 저하로 고혈압·당뇨병·암 등 만성질환으로 이어진다. 사람은 일만으로 살 수 없다. 계속적인 일은 에너지의 고갈을 가져온다. 특히 감성에너지가 방전된다. 감성소진은 보상기전으로 술·도박·섹스 등 쾌락중독으로 이어진다.



▒ 일중독의 해결방법


일중독 워커홀릭

모든 중독의 이면에는 쾌감이 있다. 중독이란 쾌감의 노예가 되는 현상이다. 쾌감은 생명력·정신력·창조력의 원천이다. 안정감과 자신감의 근원이다. 중독의 핵심 증상은 집착·강박행위·재발로 요약된다. 모든 중독은 통제 부족에서 온다. 오늘날 중독은 가장 위험한 정신질환의 하나로 분류된다.

행복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축복이다. 행복은 통상 만족감, 긍정 감정, 부정 감정의 부재로 정의한다. 일중독에 빠지면 일을 하면서 행복을 느낀다. 그렇지만 정말 행복한 것일까? 행복이라는 착각에 빠져있는 것은 아닐까? 뇌는 정보를 임의로 조작한다. 흡족한 쾌감을 실제라고 믿는다면 낭패를 볼 수 있다. 미래를 무조건 낙관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현재 상황을 자기에게 유리하게 해석해서도 안 된다. 행복에 걸려 넘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일중독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일중독 해결 휴식


일중독의 해결법 1. 멈춘다

일중독은 일종의 도피 행각이다. 중독의 이면에는 항상 두려움이 있다. 가난·몰락·실패·무능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수 있다. 두려움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정면 돌파를 시도해야 한다. 하던 일을 멈추어 보자. 중독과 건강의 차이는 ‘현재 하던 일을 중단하거나 미룰수 있는가?’에 있다. 우선 일중독을 스스로 인정해야 한다. 모든 중독이 그렇듯이 주위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어쩌면 개인적 극복이 어려울 수 있다. 노동시간의 단축, 직장문화의 개선 등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


일중독 해결 감성충전


일중독의 해결법 2. 충전한다

뇌의 피로는 이성적 명령으로 쉬게 할 수 없다. 오히려 걱정과 잡념이 더 커진다. 그나마 남아있는 감성에너지가 방전된다. 뇌의 휴식은 감성적 충전을 통해 가능하다. 인간은 감성적 동물이다. 감성에너지는 우리에게 열정·의미·동기·영감의 동력이다. 인간은 소통 없이는 살아갈 수 없다. 감성에너지는 소통을 통해 충전된다. 또한 운동·취미·놀이·명상을 통해충전된다. 삶의 균형이 필요하다.


일중독 해결 취미생활


일중독의 해결법 3. 계획한다

일중독은 중독의 속성상 중단하기 어렵다. 일은 생계에 직결되고, 다른 중독에 비해 큰 해가 없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계획을 활용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일중독자는 철저히 일정을 관리한다. 우선 자신의 일정에 다른 계획을 넣어보자. 운동이나 악기 등의 취미 활동 시간을 넣어보자. 가족과 대화하고 친구와 잡담하는 시간을 만들어보자. 서서히 우선순위를 조정하고, 천천히 일에 대한 집착을 떨어버리는 것이다.



▒ ‘일중독’ 체크리스트 20


세계적 조직인 ‘익명의 일중독자 모임’에서 제공한 설문에서 3항목 이상 ‘그렇다’고 응답하면, 일중독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1. 가족이나 다른 무엇보다 일만 생각하면 마음이 들뜨는가.

2. 업무에 몰입하면 에너지가 솟아오르는가.

3. 잠잘 때나 주말, 휴가 때 종종 업무 생각을 하는가.

4. 업무에 기꺼이 최선을 다하며, 다른 사람과 업무 관련 이야기 를 자주 나누는가.

5. 일하는 시간 기준, 매주 40시간 이상 일하는가.

6. 취미활동을 수익사업으로 전환하려 노력하는가.

7. 자신의 업무 수행 결과에 전적으로 책임지려 하는가.

8. 업무 때문에 약속시간을 못 지키는 경우가 종종 있는가.

9. 업무 걱정 때문에 별도 체크를 종종 하는가.

10. 일할 때 기한을 짧게 잡았다가 막판에 급히 서두르는가.

11. 본인이 좋아하기만 하면 일을 오래 해도 상관없는가.

12. 직장동료가 업무 이외의 것을 더 우선시하면 화가 치미는가.

13.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실직하거나 탈락할까봐 걱정되는가.

14. 현재의 일이 순조로운데도 미래에 대해 늘 걱정하는가.

15. 업무뿐 아니라, 놀이나 게임에서도 승부욕이 강한가.

16. 하던 일을 중지당할 때 방해 받는 느낌을 자주 받는가.

17. 직장생활로 가정생활이나 여타 인간관계가 만족스럽지 못한 가.

18. 운전할 때나 잠자리 등에서 업무에 대해 종종 생각하는가.

19. 식사 중에도 일처리를 하는 편인가.

20. 돈이면 인생의 문제를 대부분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가.